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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지방 대병병원에 가지 못한 지방 환자들은 경기·인천 지역 병원으로 향했다. 지난해 인천에 있는 의료기관에 입원한 다른 지역 환자는 전년 대비 5374명(6.97%) 늘어난 45만 7378명이었다. 경기에 있는 의료기관 또한 다른 지역 환자가 전년 대비 3280명(1.12%) 늘어난 179만 7120명을 기록했다.
서울은 상급종합병원이 14개소, 종합병원이 44개소가 있는데 반해 경기도는 각각 상급종합병원이 6개소, 종합병원이 66개소가 있다. 의정갈등 기간은 전공의로부터 상대적으로 유연할 수 있었던 종합병원이 강세를 나타낸 시기로, 종합병원이 많은 경기도에 입원 환자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지방의대 예방의학과 A 교수는 “전공의 빠져나간 병원을 대신해 400~700병상급 종합병원이 진료지원간호사(PA)를 활용해 수술 건수를 늘렸고, 그 결과 입원 환자도 함께 늘었다”고 설명했다.
환자들 입장에선 자기 집 앞에 있는 종합병원을 먼저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그 대신 서울부터 알아보고 자리 없으면 경기·인천 병원을 알아보는 모습을 보였다. 강원도에 있는 의료기관은 지난해 전체 입원 환자가 1만 7034명, 전북 지역은 7813명 줄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방 환자가 지역 병원을 신뢰하지 않아 쏠림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A 교수는 “서울이 막히니 경기도로 가고, 인천으로 간 거다. 자기 집 앞 병원을 믿지 못해 안 가는 건데 자꾸 쏠림 막으려고 서울만 막아서 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장성인 건강보험정책연구원장은 “결국 빅5 대형병원이 문제가 아니라 되도록 최선의 의료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연스러운 선택의 결과가 이런 형태의 이용양상을 만든 것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정책의 방향은 지역의료 기관의 신뢰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가 정책의 초점이 돼야 한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역의사제 도입 등 ‘지·필·공(지역·필수·공공의료)’ 강화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지역의사제는 기존 의대 정원 중 일정 비율을 지역에서 근무하도록 배정하는 방식이다.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워낙 크다는 점을 인정하고 이러한 현실의 차이를 메우는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