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스템의 핵심이 되는 ‘톡봇’은 솔트룩스가 개발한 국내 유일의 지식그래프 기반 챗봇이다. 아시아 최대 규모인 100만 언어 말뭉치 등 솔트룩스가 보유한 대규모 언어자원을 기반으로 고성능 자연어이해(NLU)엔진을 적용, 지식 기반의 심층 대화가 가능할 뿐 아니라 무려 93% 이상의 정확한 응답 품질을 자랑한다. 또 자체 지식증강과 다채널 지원 등 다양한 강점을 갖췄다.
솔트룩스는 대국민 맞춤형 개인비서 서비스인 국민비서 ‘구삐’와 NH농협은행, 한국투자증권, 한국전력 챗봇 구축 등으로 축적된 개발 노하우 및 검증된 방법론을 적용하여 품질과 안정성을 아우르는 챗봇 서비스를 구현할 예정이다.
솔트룩스 관계자는 “발화 의도를 파악하고 다양한 경우의 수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챗봇과 차별화된 솔트룩스 톡봇이 글로벌 경쟁력을 다시 입증했다는 점이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최적화된 챗봇 서비스를 구축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