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네이버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5조3041억원, 영업이익 1조215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보다 각각 21.8%, 5.2% 증가한 역대 최고치다.
연간 영업이익은 2017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1조원을 넘었다.
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3% 증가한 1조5126억원이고, 영업이익은 17.6% 오른 3238억원이다.
사업 부문별로는 쇼핑·콘텐츠·핀테크 등 신규 사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4분기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7702억원 △커머스 3168억원 △핀테크 2011억원 △콘텐츠 1389억원 △클라우드 856억원이다.
검색·광고 부문인 서치플랫폼은 디스플레이의 성장으로 전분기보다 8.5% 성장한 7702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수익은 2조80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 성장했다.
쇼핑 등 커머스 부문 매출은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노력으로 중소상공인(SME)들이 디지털 환경에 안착하고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전분기대비 11.0% 성장한 3168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37.6% 성장한 1조897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다.
간편결제·디지털 금융 등 핀테크 부문은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외부 제휴처 확대에 따른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6% 성장한 2011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6775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20.9% 성장한 1389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은 46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8.8% 성장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클라우드는 수요 확대 및 라인웍스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2.2% 성장한 8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41.4% 증가한 2737억원이다.
한성숙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네이버의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의 단절로 인한 이용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SME들과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라고 말했다.
그는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 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연간 25% 규모의 연구개발(R&D) 투자를 더욱 높여가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인수·합병(M&A)·제휴를 통해 네이버가 아우르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SME·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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