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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는 지난 21일 글로벌 신용평가사인 S&P로부터 6년 만에 ‘A-’ 등급을 재획득하며, 올 2월 무디스·피치의 상향 조정에 이어 3대 글로벌 신용평가사로부터 모두 A등급을 받는 성과를 냈다. 양 사가 모두 A등급을 받은 것은 창사 이후 처음이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트리플 크라운’ 달성에 성공한 곳은 현대차·기아를 포함해 메르세데스-벤츠, 토요타, 혼다 등 4곳이 전부다.
이들은 한국자동차 브랜드에 의미 있는 이정표(성과)라며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에서 현대차·기아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해석을 내놨다.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상향 배경으로는 주요 시장 점유율 증가와 제품 믹스 개선, 일부 우호적 환율 등으로 2021년부터 3년간 수익성이 현저히 향상된 것을 짚었다. 또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모델 등 회사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의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했다.
업계는 이같은 ‘트리플 크라운’이 향후 현대차·기아의 미래차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 신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 재원 확보 과정에서 신규 주주 및 투자자 유치는 물론 필요 시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어서다.
또 미래항공모빌리티(AAM), 로보틱스, 인공지능(AI) 등의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면서 IT, 전자, 항공 등 다양한 산업계의 한 차원 높은 글로벌 리딩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의 우수한 신용등급은 거래 관계에 있는 부품, 원자재, 자동차 금융 등 협력사의 대외 신인도 상승에도 기여하는 동시에 적극적인 투자 집행은 국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를 이끌어, 한국 자동차 산업 전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 ‘톱3’에 오른 데 이어 금융시장에서도 투자가치와 안정성이 업계 최정상급으로 올라선 상태다. 이에 양 사는 격상한 글로벌 위상에 맞춰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미래 사업을 빠르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전날 열린 인베스터 데이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가운데 몇 곳 없는 성과”라며 “앞으로 지속적 성장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시장의 기대와 전략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