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개인화 AI 에이전트 스타트업 라이너(Liner)는 19일 이 같은 내용의 ‘라이너 AI 에이전트’ 출시 후 300일 간의 데이터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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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너 AI 에이전트를 가장 많이 사용한 국가는 ‘미국(47.2%)’이었다. 챗GPT 신드롬을 일으킨 오픈AI의 본국에서 한국 스타트업이 탄생시킨 ‘라이너 AI 에이전트’를 가장 활발하게 이용한 것이다. 미국에 이어 라이너 AI 에이전트를 가장 많이 실행한 국가는 ‘한국(11.2%)’과 ‘영국(4.9%)’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와 일상생활에서 라이너 AI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웹 페이지 요약(36.7%)’ 기능을 가장 유용하게 사용했다. ‘번역(23.3%)’과 ‘유튜브 요약(7.4%)’도 페이지 요약 기능 다음으로 많은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라이너 코파일럿을 설치하면 웹에서 즉시 페이지 내용을 요약할 수 있고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 손쉽게 번역을 요청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전부 시청하지 않더라도 핵심 내용을 요약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해당 기능들로 정보처리와 습득에 필요한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개인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라이너는 AI 에이전트가 요약, 번역, 글 작성 등 이용자들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AI 기능들을 제공하며 1일 평균 3만 7백 시간을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총 1만6000번의 이용 횟수를 기록한 이용자도 있었다. 평균적으로 하루 53번 이상 AI를 통해 요약, 번역, 질의 등의 업무를 수행한 것이다. 라이너 AI 에이전트 월평균 이용 횟수는 최근 6개월 사이 5배 이상 증가했다.
김진우 라이너 대표는 “라이너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리서치 등 업무에 특화된 초개인화 AI 에이전트를 선보였다. 내부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한 라이너 데이터를 통해 이용자분들이 라이너를 유용하게 활용하며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라이너 AI 워크스페이스와 라이너 코파일럿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