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번호 데이터 제공하는 'API서비스' 출시

김현아 기자I 2014.01.13 10:19:03

114데이터 API활용해 다양한 모바일 앱 개발 가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030200)그룹내 마케팅전문기업인 케이티스(대표 전인성)이 케이티하이텔(대표 김연학)과 함께 114번호 데이터베이스(DB)를 제공하는 ‘ktis-API서비스’를 13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케이티스가 API플렛폼을 구축·운영하며 서비스 판매를 담당하고, 케이티하이텔은 관심지점 콘텐츠관리시스템(POI CMS), 검색엔진 등의 시스템 제공과 운영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는 114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앱 개발이 수월해졌다.

번호DB 다운로드, 지능망DB 다운로드, 무료 번호검색, 유료 번호검색, 지능망 번호 검색 등으로 구성됐는데, 전용 웹사이트(dev.114.co.kr)에서만 가능하며 회원가입 후 상품 신청 및 사용등록이 가능하다.

매일 현행화된 가장 최신의 정제 된 114번호 DB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유료번호검색 API는 GPS나 IP 타게팅을 통한 순수 번호정보를 제공하며, 무료번호검색 API는 ktis광고주 정보가 포함된 번호정보 제공으로 중소벤처형 개발사 및 개인 개발자의 비용을 최소화했다.

양사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는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도 있다고 설명했다. 전인성 케이티스 사장은 “현행화된 신뢰성 있는 114DB 제공으로 앱 개발자들이 더욱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는 생태계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API 웹 페이지


▶ 관련기사 ◀
☞'KT 살아나나?'..LTE 가입자 800만명 돌파
☞이석채 회장 횡령액 줄어...KT 임원들 안도 속 주시
☞KT '올레 대학생 봉사단' 발대식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