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국정위 "AI TF 구성…일주일 내 어젠다 정리"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박종화 기자I 2025.06.22 16:20:11

AI 등 부처 간 합동보고 추진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국정기획위원회가 이재명 정부의 핵심 국정 과제인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이춘석 국정기획위원회 경제2분과장 22일 서울 종로구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춘석 국정위 경제2분과장은 22일 국정위 기자간담회에서 “AI는 우리 정부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제”라며 “AI와 관련해서는 현재 거의 전 부처가 AI에 대응하여 공약을 준비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그러나 이걸 잘 종합해서 실효성 있는 국정 과제화하는 게 저희(국정위) 책무이고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이 분과장은 “AI는 이 과학기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뿐만 아니라 산자부(산업통상자원부), 국토부(국토교통부) 여러 부처에 산재해 있는 부분”이라며 “경제2분과 산하에 AI 전문가를 중심으로 한 AI, 과학·기술에 대한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AI는) 국가적 관심이 가장 많고 대통령의 1호 공약이기 때문에 적어도 일주일 정도 내에 주요한 어젠다를 설정·점검하고, 2주 정도 되면 구체적으로 AI 3대 강국을 만들겠다는 구체적인 공약 이행 계획을 다시 보고하겠다”고 했다.

정태호 국정위 경제1분과장도 “AI를 비롯해서 첨단전략산업에 그야말로 전 국민적 투자가 이루어져야 되는 상황인데 기재부(기획재정부) 보고에서는 첨단전략산업 펀드 조성과 혁신 성장을 위한 국민펀드 조성 제안이 있었다”며 조세·재정 TF에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AI 관련 규제를 정비할 규제 개혁 TF도 이번 주 부터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

국정위는 이재명 대통령의 대선 공약 등을 바탕으로 국정 과제를 수립하는 조직이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AI 3대 강국을 목표로 AI 100조 원 투자,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 5만 장 확보, AI 데이터 글러스터 조성, AI 특화 도시 건설 등을 공약했다. 국정위는 AI 정책이 각 부처에 산재된 만큼 AI와 관련한 부처 합동 보고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