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코웨이 화장품 방문판매원인 뷰티플래너들의 `리엔케이 링클 에너지 세럼`에 대한 자부심은 각별하다. 이 제품은 리엔케이 모델인 배우 고현정이 3개월 가량 사용해본 뒤 "감동 받았어요"란 반응을 보여 `고현정 세럼`이라고도 불린다.
30초에 한 개씩 팔릴 만큼 인기를 끌고 있는 이 제품은 몇 차례의 추가 생산에 불구하고 매진이 계속되고 있다.
안영선 뷰티플래너(44세)는 "론칭 초기에도 불구하고 웅진코웨이 이미지 때문에 제품 신뢰도가 높다"며 "특히 `고현정 세럼`으로 알려진 링클 에너지 세럼은 고객들이 먼저 문의하고 찾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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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 화장품 사업에 진출한 웅진코웨이(021240)가 시장에 조기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고현정 세럼`. 이를 반영하듯 웅진코웨이는 고기능성 세포화장품 브랜드 `리엔케이(Re:NK)`를 론칭한 뒤 40일 만에 매출 40억원을 올렸다. 이는 올해(9~12월) 목표 매출의 40% 수준으로, 매출 목표인 100억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8년 웅진그룹이 코리아나 화장품 지분을 매각한 이후 11년 만의 재도전에 업계는 합격점을 주고 있다.
오랜 공백기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조기 안착한 비결은 무엇일까?
회사측은 7년간 화장품연구소를 통해 묵묵히 준비해온 기술력과 강력한 여성 네트워크를 배경으로 꼽았다.
웅진코웨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 철수 이후 중국에서 화장품 사업을 운영하는 한편 국내에는 화장품연구소를 설립해 피부세포연구에 주력했다. 2003년에 설립된 화장품연구소는 2005년 산업자원부가 주관한 `차세대 나노기술 과제`에서 화장품 부문 차세대 리더로 선정되기도 했다.
조정현 웅진코웨이 코스메틱사업 본부장(상무)은 "화장품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상의 품질력`"이라며 "웅진은 경쟁사와 비교해 압도할 만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할 능력과 차별화된 노하우가 앞으로의 성공요인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웅진코웨이의 주요 고객층인 여성도 한 몫했다. `리엔케이`의 주요 고객은 프리미엄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력을 가진 35~45세 여성들로, 웅진코웨이는 이 나이대 여성들의 전문가로 자청한다.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을 통해 중산층 이상 여성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고, 매달 1만3000명의 코디들이 500만명의 고객의 가정을 드나들기 때문이다. 코디들의 약간의 홍보만으로도 초기 시장 진입이 훨씬 수월했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여기에 축적된 방문판매 역량도 힘을 보탰다. 현재 전국적으로 모집중인 화장품 판매인력은 약 1300명 수준으로, 올해 말까지 1500명을 채운다는 계획이다. 이들은 2014년 매출 2000억원 달성이라는 중장기 목표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함께 기획단계부터 디자인 작업을 함께 진행한 리엔케이 제품 디자인은 올해 3대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를 수상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여기에 리엔케이 브랜드 모델로 선정된 고현정 씨의 반응도 뜨겁다. 앞으로는 고현정 씨는 모델을 넘어서 제품 개발에도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홍준기 웅진코웨이 사장은 "7년간 공들인 기술력과 방문판매 노하우, 파격적인 고객 프로모션 및 활발한 브랜드 마케팅으로 화장품 시장의 조기 안착에 성공할 수 있었다"며 "고기능성 세포화장품 기술 심화 및 제품 개발을 통해 업계 빅(BIG)3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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