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철헤어스투디오, 이가자헤어비스, 박준뷰티랩 등 미용업계가 전문화된 브랜드를 내세우며, 프랜차이즈 미용실이 전체 미용시장의 2%에도 못 미치지만, 미용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점유율에 10배를 넘어서고 있다.
◇ 박승철헤어스투디오...두피케어시스템 등 신규 사업확대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국내 168개의 가맹점과 중국, LA, 애틀란타, 영국, 시카고 등 11개 해외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미용업계 최대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특히, 업계 최초로 도입된 교육 시스템을 통해 기술력 향상 프로그램과 인성 및 서비스 교육 프로그램, 프로페셔널 한 디자이너 양성 프로그램을 구성해 이 회사만의 차별화를 선언했다.
여기에 럭셔리하면서도 심플한 인테리어를 강조해 20대 젊은층은 물론 40-50 대의 중장년층 까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눈에띈다.
회사 측은 “인테리어는 블랙 앤 화이트와 브라운을 베이스 컬러로 모던함을 강조하며, 심플하면서도 럭셔리함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미용상담을 위한 대기 및 상담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확보해,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외에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신규사업아이템인 ‘두피케어 시스템’ 을 접목해 타 프랜차이즈점과의 차별화를 공략할 방침이다.
두피케어교육은 인체해부학, 인성, 모발학, 마사지 테크닉, 기기 다루는 법, 실습 등으로 구성돼있으며, 교육 후 3급 자격증 시험을 치른 후 합격 여부에 따라 3급 자격증이 발급된다.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올해 안으로 국내외를 포함해 200여개의 가맹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이가자헤어비스...해외 상류층 대상으로 브랜드 파워 공략
이가자헤어비스는 1972년 브랜드샵을 오픈한 이후 국내외에 12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바탕으로 남녀노소 폭 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현재 미국, 호주, 중국을 중심으로 토탈 뷰티살롱, 헤어, 메이크업 학원 등을 운영중이며, 각 나라의 상류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파워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고객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멤버십 제도와 각종 기념, 생일 등 이벤트 문자메세지 발송, 고객의 성향 파악과 시장흐름분석, 접객교육 및 중간관리자 서비스 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 교육 및 기술관리를 위한 아케데미 운영, 인턴, 스타일리스트, 중간관리자 교육, 서비스, 인성 오픈 등 다양한 분야별 교육, 스타일리스트대상 장기적인 트렌드교육, 우수인재 해외 트렌드쇼 참관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박준뷰티랩...고객 연령별 맞춤 주문형 공략
박준뷰티랩은 1995년 상계점에 1호점을 오픈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다.
특히, 최첨단 통합자원관리 시스템 도입과 국내외 프랜차이즈의 네트워크망 형성으로 사업인프라축적, 가맹점간의 통일성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지원 등 을 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4개의 가맹점과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에 진출해 해외에 14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회사 측은 “해외시장 공략을 위해 필리핀, 베트남 등 동남아 일대에 지속적인 프랜차이즈 매장 오픈은 물론 해외 프랜차이즈의 기술 및 서비스 통일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창업진단) 특화된 교육프로그램 집중- ⑤ 피부미용
☞(창업진단)피부미용 춘추전국시대 - ④ 피부미용
☞(창업진단) 남성미용 시장 레드오션으로 몰락- ③ 이용업
☞(창업진단) 미용ㆍ이용ㆍ피부관리 브랜드- ⓛ 미용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