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전통문화 청년 창업육성 지원사업’의 수행기관인 ㈜에이블벤처스는 지난 14일 전통문화분야 창업기업들의 IR피칭 행사 ‘ABLE K-Culture 시즌2 데모데이’를 성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본 행사는 총 6개월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수료한 초기 창업자들에게 벤처캐피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전통문화 전문가, 언론 등 유관기관 심사역을 대상으로 유통과 투자유치 및 제품 전시를 통한 홍보의 기회를 마련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행사에서는 권주형 공주대학교 교수의 ‘전통문화의 디지털전환 XR’라는 주제강연에 이어 보육 창업기업들이 IR피칭을 통해 각자의 사업모델과 비즈니스 스토리를 발표했다.
| (사진제공=㈜에이블벤처스) |
|
이 날 데모데이에는 한글 제자원리로 추출한 한글의 색과 형으로 한글 고유 문양을 제작하는 한글공방(대표 정유진), 현재와 전통을 잇는 나전칠기를 연구하고 제작하는 피움(대표 이진영), 한국의 고미술품 메타버스 전시관 및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조선앤틱(대표 김용재), 자연과 전통을 담은 도자 리빙 브랜드 ‘미브레’를 선보인 세라이너(대표 박미래), 한국화의 잃어버린 아름다움을 되찾는 디지털 복원 사업인 댓타임비(대표 송혜연), 자개 공예 키트를 제작·판매하는 호래이(대표 홍수진), 한국의 전통 악기 ‘비파’의 보급과 연주 컨텐츠를 제공하는 비파선셋(대표 김주영),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이룬 패브릭 브랜드를 운영하는 온바이소이(대표 송주혜), 전통문화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아르테바(대표 최유주), 고객이 원하는 향을 찾아주는 구독서비스를 제공하는 벤투싹쿠아(대표 서지운) 팀의 순서로 IR피칭과 심사위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 (사진제공=㈜에이블벤처스) |
|
본 사업을 수행한 성상기 에이블벤처스 대표는 “우리의 전통문화는 국내보다 오히려 해외시장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시즌 2 프로그램에서는 메타버스 등 신기술 융합을 통한 디지털혁신을 통해 시공간을 초월한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확대를 강조해왔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IR 피칭 데모데이 행사는 자체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송출되어 350명 이상의 시청자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