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단백질’은 필수 영양소로 자리 잡았는데요.
단백질은 면역 시스템 유지뿐만 아니라 에너지 공급, 근육, 뼈와 같은 인체 구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만큼 우리에겐 아주 중요한 영양소랍니다.
특히, 2018년 813억 원이었던 단백질 시장이 지난해 3364억 원으로 약 4배 이상 급성장했을만큼 단백질 제품은 운동 애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 사이에서도 많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런 단백질. 다들 언제, 어떻게 드시나요?
단백질은 매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먹는 순서만 달리해도 체형과 체질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
실제로 BMI 25 이상의 과체중 68명이 식사 전 유청단백질 음료를 섭취한 결과 8주 후 체중이 약 2.8kg, 평균 BMI값이 약 1점, 평균 허리둘레가 약 7.1cm 감소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WPI)을 식사 전에 미리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호주 애들레이드대 의대 연구진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가 당뇨병 치료제와 WPI를 식전에 함께 복용하면 식후 혈당이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WPI를 복용한 환자들은 혈당 조절 호르몬이 증가했으며 이 호르몬은 탄수화물이 위에서 천천히 소화되게 하여 식후 혈당 스파이크를 낮추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식전에 단백질을 챙겨 먹으면 좋은 이유는 단백질이 다른 영양소에 비해 소화 속도가 느리고 포만감이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또한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 분비를 억제해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적이랍니다.
특히 단백질 중에서도 운동 후 섭취하는 보충제로 유명한 분리유청단백질은 유당과 지방이 제거된 단백질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락토프리여서 고기, 우유 등 근육생성에 필요한 동물성 단백질을 멀리했던 사람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필수 시대 핵심 영양소 단백질. 먹는 순서만 바꿔도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니 놀랍지 않나요?
이제 제대로 알고, 슬기로운 단백질 섭취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