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타우엔진`, 車엔진 `아카데미상` 받았다

김보리 기자I 2010.12.08 10:01:11

타우엔진, 美 10대 최고엔진 3년 연속 선정
4.6ℓ급에 이어 5.0ℓ급 GDi 엔진으로 높은 평가 받아
최고출력 435ps·최대토크 52.0kg.m 기록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현대·기아차의 대표 엔진인 타우엔진이 미국 10대 엔진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현대·기아차는 7일(현지시각), 타우엔진(5.0리터, 가솔린)이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 `2011 10대 최고엔진`에 올랐다고 밝혔다.

타우엔진은 현대차(005380)기아차(000270)의 4600cc대형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 현대차의 제네시스 및 에쿠스에, 국내시장에서 현대차의 에쿠스와 기아차 모하비에 적용됐다.

이번에 `10대 최고엔진`에 선정된 타우엔진은 기존 4600cc 엔진보다 배기량이 더욱 늘어난 5000cc급의 직분사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는 향후 에쿠스와 제네시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특히, 타우엔진은 지난 2008년 12월에 처음 선정된 이후 올해로 3년 연속으로 `10대 최고 엔진`에 선정돼 경쟁력을 입증받았다.

워즈오토는 "타우엔진은 흠없는 디자인에 더욱 커진 배기량, 직분사 시스템과 놀랄만한 성능으로 돌아왔다"면서 "연비 또한 기존 4.6리터 엔진보다 더욱 높게 나오는 등 세계 럭셔리 브랜드 사이에서 한국차가 존경받을 수 있는 위치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쟁을 일축하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기존 4.6ℓ급과 에쿠스 리무진에 적용되고 있는 5.0ℓ급 엔진에 이어 새롭게 개발한 5.0ℓ 직분사 엔진은 최고출력 429HP(435ps), 최대토크 376lb.ft(52.0kg.m)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2007년부터 약 40개월간 162억 원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타우 GDi 엔진`은 150bar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TIS(Tuned Intake System)흡기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과 및 배출가스 저감을 이뤘고, 연비도 동급 엔진 대비 대폭 향상됐다.

`2011 10대 최고엔진`에는 현대·기아차의 타우엔진 외에도 아우디 3.0 TFSI 슈퍼차저엔진, BMW 3.0 N55 터보엔진, 닛산 리프 80kw 전기모터 등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내년 1월 12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있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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