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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두코바니 신규원전은 한국과 체코가 세계 원전시장을 공동으로 주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유럽 대륙의 중앙에 위치해 ‘유럽의 심장’으로 불릴 만한 체코는 1980년대부터 원전을 운영해 왔고 우수한 원자력 기업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미 양국은 작년 12월 2050년까지 세계 원자력 용량을 3배로 증대시키는 내용의 ‘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에도 동참한 바 있다. 세계적으로 100개가 넘는 원전을 계획 중인 가운데 한국과 체코가 협력해 두코바니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한다면 이를 발판으로 양국은 원전 르네상스의 주역이 될 수 있다.
둘째, 양국 간 협력은 원전을 넘어 상호 시너지가 기대되는 첨단산업 분야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체코는 우리와 비슷한 제조업 강국이자 독일, 스페인, 프랑스에 이은 유럽의 4대 자동차 생산국으로 이미 체코에서 생산·수출되는 자동차의 25%는 체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만들고 있고 특히 전기차는 그 비중이 절반에 가깝다. 지난 정상 방문을 계기로 배터리, 로봇, 고속철 등 체코의 관심이 큰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만큼 앞으로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이 힘을 합쳐 산업 전반을 고도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국이 공동성명에서 밝힌 바와 같이 한국과 체코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호혜적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내년 수교 35주년을 맞는 한-체 관계는 신규원전을 계기로 향후 100년을 함께하는 원전 동맹으로 거듭날 것이며 에너지, 첨단산업, 공급망을 아우르는 양국의 전면적인 협력은 우크라이나 재건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공동 대응으로까지 나아갈 수 있다.
내년 신규원전 최종 계약까지는 아직 어려운 협상 등 넘어야 할 산도 많다. 그러나 지난 9월 정상회담에서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이 한국의 최종 수주가 낙관적이라고 언급하고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도 무사히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공개 발언할 정도로 체코가 우리에게 보내는 신뢰는 각별하다. 앞으로 신규원전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과 체코가 함께 원전 르네상스를 주도하는 미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대사관도 현지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