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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 사장은 "안전성과 편리성 등의 이유로 신용카드와 현금, 여행자수표 등 `지갑내 분산(Share of Wallet)`의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에 새로 출시한 위안화 여행자수표도 한국에서 많이 팔릴 것"이라고 기대했다.
지난해 중국을 방문한 한국 여행객은 약 320만명으로 일본(331만명) 다음으로 가장 많았다. 그는 "한국인들에게 신용카드의 보완제, 현금의 대체제로서의 프리페이드 결제의 필요성이 그만큼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미국 최대 신용카드업체인 아멕스가 한국시장에 진출한 지난 20년간의 성과에 만족한다며 또 다른 프리페이드 상품 등 한국시장에 적합할만한 신상품을 추가로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먼저 아멕스는 오는 6월1일부터 국민·신한·외환·우리·하나은행을 통해 위안화 여행자수표를 판매한다. 미국달러와 유로, 파운드, 캐나다달러, 엔, 호주달러 여행자수표를 판매해온데 이어 이번에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아 위안화 여행자수표를 새롭게 출시했다.
위안화 여행자수표는 500위안단위로 발급이 가능하고 중국 본토내 중국은행(BoC) 2000여개 지점과 파트너십 호텔 등에서 쉽게 현금화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정해져있지 않고, 분실시 재발급받을 수 있어 안전하다. (관련기사☞아멕스, 한국서 위안화 여행자수표 출시)
찬 사장은 최근 경기와 신용카드시장에 대해서는 회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는 경기침체로 누구나 어려웠지만 한국시장은 물론 아멕스도 빠르게 침체에서 벗어나는 중"이라고 말했다.
아멕스는 글로벌 금융위기를 지나며 대손상각률이 급증하고, 자산연체율이 높아지는 등 수익성이 약화된 가운데 지난해 대규모 감원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찬 사장은 "연체율 개선 징조가 나타나고 있다"며 "신중한 낙관론(cautiously optimistic)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로렌스 찬 사장은 2006년말부터 싱가포르에 주재하면서 일본 및 호주를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전반적인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지난 2002년 아멕스에 합류, 회사설립 서비스 및 회원가입승인· 고객 만족 등 여러 부서에서 경험을 쌓았고, 아태지역 사장을 맡기 전에는 일본 및 한국지역의 회사설립서비스 국제사업 부문 부사장을 역임했다. 런던경제대학에서 산업경영 경제학 학사와 런던대학에서 정치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