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뭇매' 맞은 은행들, 대고객 사과·금리인하 잇따라

문영재 기자I 2012.08.07 11:00:21

신한銀, 대출금리 3%p 인하..수수료 체계 개선
국민銀, 대출금리 3%p 인하..지점장 전결권 폐지
우리銀, "은행보다 고객이익 우선"..금리인하 검토

[이데일리 문영재 기자] 은행들이 앞다퉈 고객 신뢰 회복을 선언하고 나섰다.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 담합 조사와 아파트 중도금 대출서류 조작, 저학력자 대출차별 논란 등으로 등돌린 민심을 달래보자는 취지로 읽힌다. 최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의 대출금리 인하 압박도 은행권의 금리체계 조정에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 줄잇는 대국민 사과..대출금리도 속속 인하

7일 은행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가계·기업 대출금리 상한을 연 17%에서 14%, 15%에서 12%로 각각 3%포인트씩 인하키로 했다. 신용평가와 담보변경수수료를 폐지해 고객 입장에서 불합리하게 인식될 수 있는 수수료 체계를 개선키로 했다. 상품별로 다른 금리 체계를 신용등급에 부합하도록 바꾸고 지점점장이 임의로 금리를 상향조정 하거나 고객별로 감면금리를 차등 적용하지 못하도록 금리전결권도 제한키로 했다.

서진원 신한은행장은 이날 “금융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와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사과했고 사회책임경영의 적극적인 실천을 다짐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저학력자 대출차별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사회적 비판을 받았다.

국민은행도 이달중 가계·기업대출 최고금리를 현행 연 18%에서 15%로 3%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가계 신용대출때 적용하는 지점장 전결 가산금리 제도도 폐지하고 사전채무조정(프리워크아웃) 활성화를 위해 신용대출 장기분할상환제에 적용되는 금리를 연 13.5%에서 13.0%로 0.5%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1일 경영진과 부점장 1260명 전원이 천안연수원에 모여 ‘고객 중심의 정도경영 실천 선언식’을 갖고 불완전한 업무처리로 저하된 고객 신뢰를 회복키로 결의했다. 민병덕 국민은행장은 “앞으로 고객의 금융비용을 줄이고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순우 우리은행장은 지난달 28일 경영전략회의에서 ‘참 금융 실천결의대회’를 갖고 은행의 공공성과 사회적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이 행장은 “요즘처럼 경기가 나쁘고 기업과 국민들의 어려움이 커질수록 은행의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며 “은행 이익보다 고객의 이익을 우선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우리은행은 이를 위해 ▲고객권익보호 ▲사회적 책임경영 ▲법규준수 ▲국가발전 등을 골자로 한 결의문도 채택했다. 우리은행은 또 현재 17% 수준인 대출 최고금리를 낮추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인하폭을 검토하고 있다.

기업은행도 지난 1일부터 중소기업 대출 최고금리를 현행 연 12%에서 10.5%로 인하했다. 연체대출 최고금리 역시 연 13%에서 12%로 1%포인트 낮췄다.

◇ “일회성 이벤트여선 곤란..투명한 금리체계 필요”

은행들이 이처럼 앞다퉈 대국민 사과와 대출금리 인하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것은 최근 신뢰도 추락과 무관치 않다. 은행들은 공정위의 CD금리 담합 조사에 이어 대출서류 조작 파문, 저학력자 대출차별 등 잇따라 터지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전문가들은 은행들의 대국민 사과나 금리인하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선 안된다며 고객들이 납득할 수 잇는 투명한 금리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경제학)는 “장기적으로 볼 때 은행들의 자금조달 상황과 고객 신용도를 함께 고려해야 제대로된 대출금리가 나올 수 있다”며 “이번 은행들의 조치로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했다고 판단한다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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