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카톡설명서 많이 본 콘텐츠 1위 '예약 메시지'

한광범 기자I 2023.12.19 09:29:53

카톡설명서 8개월간 방문 2200만명·조회 6300만회
카톡 신규 기능 소개 및 활용방법 알려주는 페이지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카카오가 난 4월 오픈한 ‘카톡설명서’ 방문자가 12월 현재 2200만명을 돌파하고 관련 콘텐츠 페이지 조회수가 6300만회를 넘어섰다.

카톡설명서는 카카오톡 신규 기능 소개 및 활용 방법 등을 알려주고, 사용자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오픈한 페이지로 올해 카카오가 진행하고 있는 카톡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사용자들은 카톡설명서에서 90개의 카카오톡 신규 기능과 활용팁을 볼 수 있다.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신규 기능과 사용자가 몰랐던 유용한 기능/활용팁 등을 소개한다.

사용자들은 90개 콘텐츠마다 제공되는 피드백 버튼으로 해당 기능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카카오톡 팀으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총 65만개의 누적 피드백을 남겼다. 그중 84%가 ‘유용하다’를 선택해 카톡설명서와 카톡의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카톡설명서 콘텐츠는 ‘예약 메시지’였으며, 많이 검색한 콘텐츠는 ‘친구 추가 방법’, 사용자간 많이 공유한 콘텐츠는 ‘공감스티커’ 기능이었다.

양주일 카카오 카카오톡 부문장은 “올해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통해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더해지고 불편과 부담이 개선되는 것을 넘어 모두의 대화가 편해질 수 있도록 2024년에도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는 지난 18일 카톡이지 신규 기능이자 AI 가 적용된 ‘대화 요약하기’를 실험실에 추가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업무와 관련된 정보, 쌓여있는 대화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카카오톡 대화가 한층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톡 더보기탭 내 카톡설명서 진입점도 추가했다. 사용자들은 해당 진입점을 통해 궁금하거나 새로운 소식을 알고 싶을 때 보다 쉽게 카톡설명서 콘텐츠를 확인 가능해 한층 편리한 카카오톡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끝).

카카오는 올해 사용자 편의 증대 및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카톡이지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카카오톡이 많은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 왔지만, 대화의 양과 소통의 목적, 대화 관계 등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사용자 불편과 부담이 커지고 있는 상황을 해소하기 위함이었다.

대표적인 카톡이지 프로젝트로는 ‘조용히 나가기’, ‘조용한 채팅방’, ‘친구 추가 허용 옵션’ 등 카카오톡 기능 업데이트부터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 소개 및 설정 방법을 알려주고 사용자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카톡설명서’가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