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NHN클라우드 'DB 설치와 운영 자동화' 주제 웨비나 연다

함정선 기자I 2023.02.22 09:21:21

DB 비 전문가도 손쉽게 DB 구축·설계 등 노하우 공유
NHN클라우드 ''이지캐시'' 이용 데이터 운영 전략 제시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엔에이치엔 클라우드가 ‘DB는 있지만 DBA는 없는 세상의 노하우’라는 제목으로 최신 DB(데이터베이스) 운영 팁 등을 공유하는 웨비나를 개최힌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28일 오후 2시부터 열리는 이번 웨비나는 NHN클라우드 데이터운영팀 이준영 수석, 김가림 전임이 연사로 나서 △DBA(Database Administration,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업무 소개 △NHN클라우드 DB 관리 서비스 활용법 소개 △데이터베이스 운영 노하우 등을 발표한다.

특히 웨비나에서는 ‘NoSQL’ 기반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DB 관리 솔루션 NHN클라우드 ‘EasyCache(이지캐시)’를 활용해 손쉬운 DB 관리 방안을 설명할 예정이다. DB 전문 관리자가 아니어서 DB설치와 운영 자동화 구축에 어려움을 겪는 IT담당자들에게 도움이 되리라는 설명이다. NoSQL은 행과 열로 이뤄진 테이블 형식의 스키마를 사용하지 않는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을 뜻하며 분산 환경에서도 활용 가능하고 특히 많은 양의 데이터 처리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DB는 있지만 DBA는 없는 세상의 노하우’ 웨비나는 NHN클라우드 웨비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할 수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전 웨비나 영상과 발표자료, 주요 질의 응답 다시보기 등 콘텐츠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HN클라우드는 매달 마지막 주 화요일에 정기적으로 웨비나 ‘클라우드 온(Cloud On)’을 열고 있다. 오는 3월 웨비나에서는 NHN클라우드가 발행 예정인 첫 기술 서적의 김도균 저자가 연사로 나서 ‘NHN Cloud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라는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