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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0월 완성차 제조사들에 페달 블랙박스 설치를 권고했지만 제조사들이 난색을 보이며 더 진전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지난 1일 9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시청역 참사’에서 역주행 교통사고 가해차량 운전자가 ‘차량 급발진’을 지속적으로 주장하면서 차량에 페달 블랙박스를 장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힘을 얻고 있다.
다만 완성차 업계에서는 페달 블랙박스 의무 설치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다. 다른 안전장치와 같이 차량에 기본으로 탑재하기 위한 품질 검증이 되기까지 시간과 개발 비용도 많이 들 뿐더러, 이같은 비용 상승이 결국 소비자들에게 전가될 것이라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결국 차값이 조금이라도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젊은층을 비롯한 일부 소비자들의 경우 이같은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블랙박스의 경우 대부분 외부 업체에서 제작한 것이고, 차량 상태에 따라 블랙박스 메모리 오류, 영상 기록 오류 등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결국 모든 책임을 완성차 업체가 지게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해외에서도 페달 블랙박스 설치가 의무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국내에서 이같은 의무화 법안이 시행될 경우, 수입차 업체들이 한국 시장에서 같은 장치를 의무화해야 해 통상 마찰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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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긴급제동장치(AEBS) 의무화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본의 경우 내년 6월부터 모든 신차에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 부착을 의무화한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나라들은 신차에 AEBS 탑재를 의무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AEBS 장착이 지난해부터 의무화됐지만 신차 구매율이 낮아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페달 블랙박스를 단다고 해서 급발진 주장 사고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고 자체를 줄이기 위해서는 AEBS 의무화와 활성화 등 사고를 줄이기 위한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