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10만km 인증 중고차 공급…중고차 보상판매도 선봬
현대차는 향후 본격화할 중고차사업 비전과 사업방향을 최초로 공개하고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중고차시장의 양적·질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에 인증중고차(CPO) 형태로 시장에 진출한다. 5년 10만km 이내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한 후 신차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국내 최고수준의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에서는 정밀한 차량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다. 정밀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휠·타이어, 차량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가 본격적으로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서, 신차와의 연결고리도 강화한다. 고객이 타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매 시 할인을 제공하는 보상판매(트레이드인)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현대차는 자체 시스템 등을 통해 차량 성능·상태 및 이력 정보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공정한 가격으로 고객의 차량을 매입하고, 신차 구입 시 할인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브랜드에서도 중고차 처리와 신차구입이 원스톱으로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가상전시장에서 상품검색 및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쇼핑을 구현하고, 고객이 가상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차는 먼저 기존 중고차 업계와 도출한 상생안을 지키며,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는 상생안으로 △5년, 10만km 이내의 인증중고차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2022년 2.5% △2023년 3.6% △2024년 5.1% 등으로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국내 중고차시장 1위 기업인 K사(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이 4% 수준임을 감안하면, 4년 후 완성차업계 5개사 합산 점유율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도 만든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 매물을 피하기 위한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시장 지표와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정부·기관이 각각 제공하는 차량이력 정보에 현대차가 보유한 정보까지 결합해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제공을 추진한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유무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 및 리콜내역, 제원 및 옵션 정보 등 차량의 현재 성능·상태와 이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중고차를 매각하려는 고객에게는 합리적이고 신뢰성 높은 가격을 제시하기 위해 적정가격을 투명하게 산정하는 ‘내차 시세 서비스’를 선보인다. 적정가격 산정 서비스는 고객이 자신의 중고차를 매각할 때 제값을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중고차시장 발전에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체적인 중고차 품질과 성능 수준을 향상시켜 시장 신뢰를 높이고,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중고차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