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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기후변화에 취약한 국가들을 지원하기 위한 ‘녹색 사다리’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녹색기후기금’(GCF)에 3억 불(한화 약 4000억원)을 추가로 공여해서 개도국들의 기후변화 적응과 온실가스 감축을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GCF는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는 국제기금으로, 2013년 출범해 인천 송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GCF 초기 재원(2014∼2019년)과 1차 재원보충(2020~2023년) 당시 각각 1억 불, 2억 불을 공여했다. 이번 3억 불은 우리나라 역대 최대 규모이자 공여 의무가 없는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최대 규모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한국에 개소한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사무소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녹색기후기금과 함께 녹색 기술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원자력 발전과 수소 에너지를 중심으로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주도해 나가겠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기술력을 보유한 대한민국은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전(SMR)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 정부는 이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서 벗어나 탄소 중립 차원에서 원전 비중을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고자 하는 국가들과 적극적인 원전 협력을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수소에너지와 관련해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소차를 운행하는 대한민국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해 생산과 활용 全(전) 주기에 걸쳐 기술 협력과 국제 표준 수립을 위한 글로벌 협업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제 해운의 탈탄소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바다 위의 탄소중립, 즉 국제 해운의 탈탄소화로 가는 열쇠는 녹색 해운 항로의 구축”이라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저탄소, 무탄소 선박 개발과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까지 아우르는 친환경 해운 솔루션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주도할 친환경 해운 솔루션은 지구 각지의 항구를 녹색 항로로 연결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