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IT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등 북미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2분기에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팔았다.
삼성전자는 2분기에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은 71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한 것으로 앞서 발표됐지만 지역별 순위는 이번에 공개됐다. 판매량 1위는 지난 4월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모델 갤럭시S6·S6엣지와 갤럭시A·E·J 등 중저가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끈 영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북미에서는 애플에 밀려 1위 등극에 실패했다. 삼성은 지난해 2분기 갤럭시S5를 앞세워 약 10%포인트의 점유율 격차를 보이며 애플을 제치고 정상에 오르기도 했지만 이후 네 분기 연속 2위에 머물고 있다.
삼성은 지난해 9월 애플 아이폰6 출시 여파로 작년 4분기에는 애플(44.3%)에 20%포인트 넘게 뒤지기도 했지만 올 들어 다시 점유율을 늘리며 2분기에는 6%포인트 차로 따라붙었다.
삼성은 오는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갤럭시노트5와 갤럭시6엣지플러스를 선보이며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애플 역시 다음 달 아이폰6S 시리즈를 공개·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SA는 올 2분기 사상 처음으로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3위에 오른 중국 화웨이가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큰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샤오미는 중국 내수 시장을 포함해 아시아에서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4위에 올랐다. 레노버-모토로라는 중국과 미국에서 LTE 전환 작업에 차질을 빚으면서 5위로 처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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