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성재기자] 정부가 운영하는 국가공식 통계포털사이트 ‘코시스’(KOSIS)에 구축된 방대한 통계자료가 일반사용자들이 보다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이용자별, 주제별, 기념일별 등 세가지 범주로 구분되어 제공된다.
통계청은 27일 코시스에 구축된 자료 중 통계를 잘 모르는 이용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테마별 통계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테마별 서비스는 여성·어린이· 학생· 환자 등 이용 대상별, 출생 ·결혼· 건강· 취업 등 관심있는 이슈별, 환경의날· 에너지의 날 · 납세의 날 등 기념일별 등 세가지 큰 범주로 구분하여 통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27일부터 시작될 시범서비스에서는 이용자 대상별로 9개 세부항목(영유아 ·학생·노인 등), 이슈별로 24개 세부항목(건강· 종교· 영화· 인구· 취업· 주택마련 등), 기념일별로 36개 세부항목(납세의날· 에너지의 날· 소비자의 날 등) 등 모두 69개 테마별 세부항목 통계가 제공된다.
이용방법은 통계청 홈페이지에서 국가통계포털(KOSIS)사이트(www.kosis.kr)-> 최신/인기통계메뉴->테마별 통계를 클릭하면 된다.
통계청은 시범서비스를 통해 접수된 이용자 의견을 반영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오는 11월부터는 더욱 다양하고 체계화된 테마별 서비스를 본격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