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지영한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에 최첨단,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신형 에쿠스를 개발, 12일 그랜드 힐튼 호텔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13일부터 본격 시판에 들어간다.
22개월에 걸쳐 개발된 신형 에쿠스는 국내 대형차 시장의 수요 증대와 수입차 급증이라는 시장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고 보다 차별화된 고객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고급 수입차와의 경쟁에서도 당당하게 견줄수 있도록 개발됐다.
신형 에쿠스는 후면부 디자인을 부드러운 곡면 처리로 볼륨감을 주어 한층 모던하고 세련되게 변경했으며, 최고급 유러피안 스타일의 블랙과 럭셔리한 느낌의 베이지 2종류의 신규 인테리어를 적용하여 한층 품격을 높였다.
또한, 국내 최초로 냉난방 통풍 시트를 신규 적용해 탑승자에게 계절에 관계 없이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고, 최고급 DVD AV 시스템, 첨단 3D DVD 네비게이션 시스템. 후방 모니터용 카메라, 전/후방 주차 거리 경보장치, 닦임 각도조절 와이퍼등을 도입해 최고의 운전 편의성을 제공했다.
자동차 주행 중에 라디에이터로 유입되는 대기중의 유해 오존을 무해한 산소로 정화시켜주는 대기정화 라디에이터(Ozone Eating Radiator)를 국내 최초로 적용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현대차의 환경경영이념을 실천하고자 했다.
신형 에쿠스는 그 동안 끊임없이 발전해 온 품질에 대한 자신감의 표출로 차량의 핵심 부품인 엔진 및 파워트레인 계통의 보증기간을 기존의 3년 6만km에서 5년 10만km로 연장해 최장의 보증수리기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에쿠스 VIP프로그램’과 더불어 수입차에서도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 된 서비스를 확보하게 됐다.
신형에쿠스에 신규 적용되는 주요사양은 다음과 같다.
▶ 외관(Exterior)
3가지 신규 바디칼라(럭셔리 블랙 원톤/투톤, 럭셔리 베이지 투톤)의 적용으로 선택의 폭이 확대됐으며, 절제된 이미지의 격자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고급스러운 수직이미지의 그릴을 채택해 강한 이미지를 추구했고, 프론트 범퍼 부문에 기존의 옐로우 대신 투명한 LED 방식의 턴시그널 램프를 채택해 전체적으로 맑고 투명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탄생한 뒷모습은 부드러운 곡면 처리로 볼륨감을 줬으며, 보석 같은 느낌의 LED 리어 콤비램프를 적용하였다. 또한 야간 주차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백업램프 사이즈를 증대했고, 번호판을 트렁크 부문에 부착해 모던한 세련미를 부여했다.
▶ 내장(INTERIOR)
최고급 유럽피안 스타일의 블랙 칼라와 고급스런 느낌의 베이지톤을 사용해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고, 국내최초로 냉난방 통풍시트를 적용해시트 표면에서 냉풍, 온풍이 분출되며, 시트표면을 펀칭 처리하여 시각적으로 상쾌한 느낌이 들도록 제작됐다.
▶ 운전공간
기능이 추가된데 반해 운전공간의 스위치 갯수는 축소해 시인성, 조작성, 편의성을 향상시켰고, 시인성이 뛰어나고 조명의 균일감이 월등한 LED조명을 다수 적용했다.
▶ 오디오/ AV 시스템
6매 CD를 내장할 수 있는 오디오 일체형을 개발해 CD사용에 따른 편리성을 확대했으며, 파이오니아 DVD 체인저 및 파나소닉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해 입체음향으로 차안에 달리는 극장을 구현했고, 3D DVD 네비게이션은 지도를 이용하는 일반 네비게이션보다 20배 빠른 검색 속도와 13배 많은 정보량으로 3차원 입체지도 및 차선정보 표시가 가능하게 됐다.
▶ 안전성
제동시 하중이 집중되는 전륜에 초대형 17인치 디스크와 4피스톤 알루미늄 캘리퍼를 적용해 제동거리를 8%단축시켰으며, LED 리어콤비 램프의 사이즈 증대로 시인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앞 엔진룸 내에 전방충돌 감지센서를 적용했고, 커튼에어백, 인텔리전트 듀얼에어백등 전방위 안전시스템을 갖췄다.
▶ 편의성
트렁크 용량을 15리터 증대해 골프백이 4세트가 들어가는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으며, 야간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트렁크 룸조명, 키없이도 트렁크 오픈이 가능한 트렁크 아웃사이드 핸들 등이 적용됐으며 트렁크 개폐감 향상을 위해 트렁크 리드 재질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했다. 또한 와이퍼 보조모터를 장착해 와이퍼 작동각의 안정된 조절로 닦임 면접을 확대했고 블레이드 방향이 바뀔때의 소음을 감소 시켰으며, 와이퍼의 떨림현상을 방지했다.
또한, 빗물의 양을 감지하여 와이퍼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레인 센서와 자외선을 차단하는 쏠라콘트롤 글래스를 전모델에 확대 적용했고, 외부의 유해가스를 감지하는 AQS를 확대했으며, 변속레버 이동시 주차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해제되는 주차 브레이크 자동해제 시스템이 D단 뿐만 아니라 R단도 추가 적용됐다.
▶ 환경친화
특수 촉매물질을 라디에이터에 코팅하여 주행중 라디에이터에 유입되는 공기중의 유해오존을 산소로 정화시켜 차량 외부로 유출하는 대기정화 라디에이터를 장착하여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했다.
신형 에쿠스는 국내시장에서 내년 17,00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출시장 개척에도 적극 노력할 예정이며, 판매가격은 3.0 GS300 4,090만원에서 4.5 리무진 VL 450 8,6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