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지역 내 대중교통으로 범위가 제한돼 있다. 서울시 면허 버스라면 서울 지역 외에서 승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있고 지하철은 서울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 이 외의 역에서 하차하면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종로3가(서울) 역에서 승차해 인덕원(경기) 역에서 내린다면 하차역에서 별도 요금을 내야한다. 4월부턴 인천·김포 광역버스, 김포골드라인 등을 추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알뜰교통카드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대신 알뜰교통카드는 다른 번거로움이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출발·도착 시점을 스마트폰 앱에 기록해야 한다. 이런 번거로움이 싫다면 기후동행카드가 나을 수 있다. 3000원을 더 내면 공공 자전거 ‘따릉이’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기후동행카드는 매달 41번 이상을 사용해야 실질적으로 이득이라고 한다. 한 달 평일 20일, 40회를 기준으로 요금 가격을 산정했기 때문이다. 주중 대중교통을 활발히 이용하거나 서울 내에서 환승을 자주 하는 시민에게 유용할 수 있다. 5월에는 새로운 교통카드가 또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를 시행한다. 환급 비율이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다. 대중교통비로 월 7만원을 쓰는 일반인이라면 매달 1만4000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이용자는 재발급 없이 기존 교통카드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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