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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튜버 최고 화장품]지난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류성 기자I 2020.06.21 14:18:27

신제품보다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상위권 차지
뷰티 크리에이터 자체 브랜드의 영향력 커져

[이데일리 류성 기자] 이데일리는 지난달부터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회사명 작당모의)’와 공동으로 매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잼페이스는 지난 6월 10일부터 6월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783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지난달 대비 신제품 비중이 확연히 줄어든 반면 기존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의 비중이 커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6월 들어 뷰티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가 줄어든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아이와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지난주 립 메이크업 부문 1위를 차지한 ‘에크멀’에 이어 이번주에도 뷰티 크리에이터 ‘임보라’가 론칭한 브랜드 ‘퍼플리쉬’와 뷰티 크리에이터 ‘벨라’와 ‘셀레피트’가 협업한 제품이 상위권에 올랐다. 뷰티 시장에서 뷰티 크리에이터가 갖는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커버력과 지속력 강한 파운데이션이 강세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더워진 날씨와 마스크 착용의 여파로 마스크에 묻어남이 적고 커버력이 오래 유지되는 제품들이 주로 상위권에 올랐다.

베이스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에뛰드 - 뉴 더블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2주째 1위 자리를 지켰다. 2위는 6월 첫째주 1위에 올랐던 ‘이니스프리 - 마이 파운데이션 [올데이롱웨어]’가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3위는 ‘헤라 - 글로우 래스팅 파운데이션’이, 4위는 ‘에스티 로더 - 더블 웨어 스테이 인 플레이스 메이크업’이, 5위는 ‘롬앤 - 베러 댄 매트 쿠션’이 각각 선정됐다.

◇가성비갑 ‘틴트맛집’, ‘블랙루즈’ 틴트 신제품 1위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블랙루즈 - 에어 핏 벨벳틴트 6 블루밍 가든’이 1위에 선정됐다. 가성비 높은 틴트로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블랙루즈’는 매 시즌 베스트셀러인 ‘에어 핏 벨벳틴트’의 새로운 라인을 출시하고 있다.

2위는 ‘롬앤 - 제로벨벳틴트’, 3위는 ‘키르시브렌딩 - 마이 틴트 로그’, 4위는 ‘헤라 -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밤’, 5위는 ‘퍼플리쉬 - 퍼스널 벨벳 립 틴트’가 각각 선정됐다. 5위에 오른 ‘퍼플리쉬’는 유튜버 구독자 수 27만5천명을 보유한 탑 뷰티 크리에이터이자 모델인 ‘임보라’가 론칭한 브랜드다.

◇ ‘맥’, 단품 아이섀도 스테디셀러와 신제품 나란히 상위권에 올라

아이 메이크업 부문은 6월 둘째 주 신제품 출시가 줄어들면서 스테디셀러가 상위권을 점령했다. 1위는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 카페’, 3위는 ‘클리오 - 프로 아이 팔레트’가 각각 선정됐다. 2위와 4위는 각각 ‘맥’의 스테디셀러인 ‘아이섀도우’와 신제품인 ‘파우더 키스 아이섀도우’가 차지했으며, 5위는 셀레피트와 탑 뷰티 크리에이터 ‘벨라’의 협업으로 탄생한 ‘벨라 팔레트 미니’가 차지했다.

◇ 블러셔 부문, ‘크리니크 - 치크 팝’ 2주째 1위

컨투어링 메이크업 중 블러셔 부문 1,2위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크리니크 - 치크 팝’과 ‘롬앤 - 베러 댄 치크’가 각각 1,2위에 선정됐다. 3위는 ‘레어카인드 - 미니 앨범 1집’이, 4위는 ‘더샘 - 샘물 싱글 블러셔’가, 5위는 ‘투페이스드 - 러브 플러쉬 롱 라스팅 16 아워 블러쉬’가 차지했다.

◇ 여름 필수품, 자외선차단제와 잡티세럼에 대한 선호도 높아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본격적인 여름의 시작과 함께 산뜻하게 흡수되는 자외선차단제와 잡티개선에 효과적인 세럼, 피부진정에 효과적인 에센스와 앰플이 상위권에 올랐다.

1위와 5위는 ‘듀이트리 - 어반 쉐이드 안티폴루션 선’과 ‘에스쁘아 -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이 각각 선정됐다. ‘에스쁘아 -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은 5월부터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제품이다.

2위는 ‘잡티 세럼’ 부문의 베스트셀러로 손꼽히는 ‘아이소이 -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세럼Ⅱ’이 차지했다. 3위에는 ‘구달 - 맑은 어성초 진정 에센스’, 4위에는 ‘가히 - 콜라겐 미스트앰플’이 각각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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