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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터통신은 중국산 전기차 등에 대한 미 바이든 행정부의 고율 관세 부과로 중국 생산시설의 멕시코·베트남 등으로의 이전이 가속될 것이라고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날 핵심산업에 대한 대중(對中) 관세 인상 조치를 발표했다. 기존에 각각 25%였던 중국산 전기차·반도체 관세율의 경우 각각 100%, 50%로 인상된다.
전문가들은 중국 기업들이 멕시코 등 미국이 수입 관세를 부과하지 않거나 관세율이 낮은 나라로 생산시설을 옮겨 대응할 것으로 본다. 에스워 프라사드 코넬대 교수는 “새로운 관세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을 막을 순 있지만 수입품 대부분이 (미국이)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 나라로 우회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윌리엄 라인쉬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자문관도 중국의 과잉생산을 억제하는 건 풍선과 같다며 “한쪽을 누르면 다른 쪽이 솟아오른다”고 했다.
이미 비야디(BYD) 등 중국 전기차 회사는 남미 등에 우회 생산 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중국 기업들은 특히 인건비가 저렴하면서도 미국-멕시코-캐나다 자유무역협정(USMCA)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멕시코에 주목하고 있다. BYD는 올해 안에 멕시코 공장 부지를 확정하고 2~3년 안에 생산을 시작할 것이라고 이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도 중국 기업들의 이 같은 전략을 알고 있다. 캐서린 타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멕시코에서 만들어진 제품의 수입 역시 매우 중요하고, 우리가 업계와 논의 중인 내용 중 하나다. 지켜보라고 하고 싶다”며 “USTR은 현재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살펴보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 기업에 혜택을 주지 말라고 멕시코 정부를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나는 멕시코를 통해 우회로 들어오는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서도 200% 세금을 매길 것”이라고 공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