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용인에 있는 두산인프라코어 기술원에서는 무선 원격 조종이 가능한 굴착기 개발이 한창이다. 사람이 팔에 센서를 부착한 채 땅 파는 동작을 하면 센서가 방향·속도 정보를 감지해 이를 굴착기로 전송, 굴착기가 작동하는 원리다. 김낙인 상무는 "원격 조종이 가능해 낭떠러지나 재난지역, 오염지역에서의 작업도 가능하다"며 "1단계 개발은 마친 상태로 사람이 원하는 대로 보다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산측은 10년쯤 후 이 굴착기가 상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위성통신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작업 중인 굴착기의 상태와 작업 내역을 실시간으로 파악·분석할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개발,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GPS와 전자 지도를 활용해 위치 추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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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굴착기에는 IT뿐 아니라 자동차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이 더해지고 있다.
두산이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굴착기는 2~3년 내 출시될 전망이다. 지식경제부 전략기술개발사업의 하나로 180억원을 지원받아 서울대 등과 공동 연구하고 있는 이 굴착기는 이산화탄소 배출 35% 절감, 연비 35% 향상 효과를 노리고 개발하는 것.
현대중공업은 정속 주행으로 연료 절감이 가능한 '오토 크루즈' 기능과 흔들림 방지 기능을 탑재한 14t급 신모델을 지난 4월 출시했다. 후방 카메라를 달아 안전성을 높였으며, 운전실 안에 DMB를 장착해 휴식 시간에 TV 시청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업계 관계자는 "세계 건설경기 침체로 주춤했던 굴착기 판매가 국내와 중국을 중심으로 살아나는 추세"라며 "경기가 본격적으로 풀리기 전 기회를 잡기 위해 제품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