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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김 회장은 내년 4대 핵심 과제로 △본업경쟁력·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신시장 진출·수익다각화 △사회적 책임 확대·고객신뢰 제고 △리스크 관리를 제시했다.
먼저 김 회장은 질병보험 등 제3보험 시장과 연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질병·상해보험 등 제3보험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환경을 조성해 상품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연금상품의 규제완화와 세제혜택 확대를 통해 연금시장에서의 생보산업 역할을 확대해 국민의 따뜻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활용한 임베디드보험, DIY보험 등 새로운 미래형 보험서비스 모델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며 “공공의료데이터 등 빅데이터의 활용도를 제고해 맞춤형 보험상품·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새로운 먹거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회장은 “자회사와 부수업무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하고 새로운 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금융과 비금융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혁신상품·서비스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며 “글로벌 무대에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생보사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최근 금융권에서 강조하고 있는 ‘상생금융’ 기조도 이어가겠다고 했다. 김철주 회장은 “생보업계도 소비자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회적 약자에게 온기가 흘러갈 수 있는 체감도 높은 상생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영업채널의 판매책임을 강화해 완전판매문화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부동산 PF를 중심으로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대내외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이 언제든지 우리 업계를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 충격에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