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전자영수증 발급 받고 적립금 쌓으세요"

남궁민관 기자I 2022.06.15 10:01:34

15일부터 전자영수증 발급시 건당 100원의 포인트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롯데마트는 15일부터 전자영수증(스마트영수증)을 발급받는 고객들에게 발급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제공해주는 적립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 발급을 장려해, 환경부가 시행 중인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적극 부응하고 친환경 쇼핑 문화 조성에 앞장 선다는 계획이다.

롯데마트가 전자영수증을 발급받으면 적립금을 주는 적립시스템을 도입했다.(사진=롯데마트)


앞서 환경부는 올해 초 다양한 친환경 소비 유형별로 포인트를 적립하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를 시행해 소비자들의 탄소중립 이행 강화를 장려하고 있다. 유통업체에서 전자영수증을 발급받거나 그린 카드로 친환경 상품을 구매하는 등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는 소비자에게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제도다. 롯데마트의 이번 적립시스템은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전자 영수증 발급 시 종이 영수증 발급에 발생하는 건당 약 3g의 탄소를 절감할 수 있다. 지난해 롯데마트에서 발급한 전자영수증은 133만여건으로 총 4톤 가량의 탄소를 절감했다.

스마트 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롯데마트 오프라인 전용 앱인 ‘롯데마트 GO’를 통해 ‘스마트영수증 발급받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후 발급받는 스마트 영수증 건당 100원의 포인트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1000포인트 단위로 현금 전환이 가능하다.

최성운 롯데마트 준법지원 부문장은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올해 1월 ESG팀을 신설해 친환경 상품 개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사회공헌 등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나가고 있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탄소배출 저감 활동을 확대하고 공공 탄소저감을 위해서도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