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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이 30일(현지시간) 내놓은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른 스트레스 테스트(재무건전성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뿐 아니라 교통·운송과 철강을 비롯한 소재산업, 유틸리티산업의 기업가치가 50% 이상 줄어들 것으로 추산됐다.
이번 스트레스 테스트는 6년 전 파리협약에서 합의된 ‘지구 평균 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아래로 유지하도록 노력한다’는 약속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이 1.5도는 인류 안전과 생태계 보전이 확보되는 한계선이다.
MSCI는 환경 규제가 가장 강력한 유럽을 기준으로, MSCI 유럽지수에 포함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시했다. 이 같은 파리협약 기온 상승폭 목표인 1.5도를 유지하기 위한 정책에 따른 사업전환 비용, 물리적인 리스크(홍수와 가뭄, 한파 및 폭설 등 자연재해), 새로운 사업 기회 등을 합산했다.
이에 따르면 에너지산업 기업들은 1.5도 상승폭을 유지할 경우 기업가치가 평균 67% 급감할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저(低)탄소 전환과 기술적 기술 등으로 적극 대응했을 때엔 기업가치 감소폭을 41% 정도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됐다.
또 교통과 운송, 소재, 유틸리티산업은 50% 이상 기업가치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지만, 그나마 유틸리티산업은 이 같은 환경 규제에 적극 대응했을 때 늘어날 수 있는 기업가치가 40% 이상일 것으로 점쳐졌다. 이 외에도 식품 및 필수소비재 소매업과 식품·음료·담배업종, 기타 금융업 등에 부정적 영향이 클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우 환경 규제로 인해 10%에 다소 못미치는 기업가치 하락이 우려됐지만, 오히려 이에 적시 대응할 경우 친환경 자동차 등 신수요가 늘어나 20% 이상 가치 상승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데이빗 런스포드 MSCI 리서치부분 이사는 “기후변화라는 이슈가 향후 투자에 미칠 수 있는 잠재력 영향력이 막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투자자들은 이에 맞춰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고 관련 이슈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