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한식·공예 등 문화상품 해외진출 돕는다

김성곤 기자I 2015.12.24 09:05:19

우수문화상품 개발 및 해외 진출 위한 업무협약 체결
문체부, 한콘진, 해외문화홍보원 등 9개 기관 참여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문화콘텐츠, 한복, 한식 등 우수문화상품의 개발과 해외진출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24일 오후 3시 서울 이촌동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열린 협약 체결식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영국)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 한국문화정보원(원장 김소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최정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 (재)한식재단(이사장 강민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김재홍), 문화창조융합센터(센터장 강명신) 등 9개 기관이 참여했다.

9개 기관은 전통문화의 세계화와 가치 재창조를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 및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전통문화콘텐츠를 포함한 우수문화상품(문화콘텐츠, 공예, 한복, 한식, 식품 등)과 융·복합 문화콘텐츠 개발 및 해외 진출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 체결은 그동안 정부에서 수립한 ‘국정 2기, 문화융성의 방향과 추진 계획(8월)’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9월)’를 이행하기 위한 후속조치다. 이는 우리 전통문화의 세계화와 문화·산업의 융·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관계기관 간 긴밀한 협력과 연계가 필요하다는 공통된 인식에서 이뤄졌다.

아울러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우수문화상품과 각종 융·복합 콘텐츠의 개발 진작은 물론 재외문화원(28개)과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31개), 해외무역관(125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사(11개) 등의 해외 거점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과 수출 지원을 통해 국가이미지 제고와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앞으로 각 기관은 실무협의회 개최 등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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