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영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2011년~2014년 8월)간 홈쇼핑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926건으로 집계됐다.
이 중 품질 불량이나 사후관리 부실에 따른 피해사례가 414건(44.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계약해제·해지 거절이나 위약금 과다부과 156건(16.8%) △광고나 설명이 실제와 다른 경우 144건(15.6%) △부작용 등 안전관련 피해 50건(5.4%)등으로 조사됐다 .
홈쇼핑은 소비자들이 쇼핑호스트의 설명만 믿고 충동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품질이 좋은 제품인지 미리 파악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으로 꼽힌다. 또한 구입한 상품에 품질이나 사후과리 등의 문제가 있어도 TV홈쇼핑사(社)가 판매의뢰사업자(납품업자)에 책임을 미루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큰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영환 의원은 “소비자 피해를 막기위해 TV홈쇼핑 사업자와 납품업자가 연대책임을 지도록 방송법에 따른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에 이를 명시할 수 있도록 규정 개정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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