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와글와글 클릭]비만 `구석기 식단`이 해답..그 방법은?

편집기획부 기자I 2011.07.14 10:36:00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 과거 원시 인류가 먹었던 음식을 섭취하면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이 사라진다는 연구결과가 잇달아 발표되면서 `구석기 식단`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구석기 식단이란 농경사회가 시작되기 이전 구석기 원시인류들이 먹었던 것처럼 채소류, 버섯류, 육류, 해산물과 생선, 계란, 과일류, 견과류(호주, 아몬드), 씨앗류(감자, 고구마 제외)등은 마음껏 섭취하는 대신 곡류, 콩류, 감자류, 유제품, 설탕, 소금 등의 섭취는 제한하는 방식이다.

이런 식단은 당뇨와 고혈압 등 심혈관계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비만에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미국 솔크 생물학연구소의 송영섭 박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비만 유전자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유전자는 수렵과 채집으로 연명하던 원시인류 시대에는 생존의 필수조건이었지만 먹을거리가 풍부해진 현대인에게는 비만의 주범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서서히 변화하는 유전자에 비해 급격하게 변화한 현대인의 식생활이 불균형을 이뤄 비만이라는 질병을 가져왔다는 것. 때문에 연구팀은 인류가 더욱 건강해지려면 유전자가 원하는 과거 원시인류시대의 음식과 조리법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전 세계에 이는 구석기 식단으로의 회귀 주장은 EBS 다큐프라임 `진화의 비밀, 음식`을 통해 소개됐다.

▶ 관련기사 ◀
☞[와글와글 클릭]150대 한정 수작업 슈퍼카 `트라몬토` 국내에?
☞[와글와글 클릭]"왜 안 만나줘" 15세 소녀 몸에 불 붙인 30대 男..`헉`
☞[와글와글 클릭]`머리 둘` 달린 희귀 왕뱀 화제.."50년에 한번 나올정도"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