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성큼 다가온 겨울. 운전자들도 월동준비가 필요한 시기다. 이 시기 차량을 제대로 점검하지 않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아예 고장이나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자동차 월동준비의 핵심은 동파 방지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엔진 계통 곳곳에 숨어 있던 수분이 얼어붙어 동파 같은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다. 냉각수는 가장 우선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다. 보통 냉각수 색깔은 초록색을 띠고 있다. 그런데 냉각수가 붉은 녹물 색을 띄거나, 다른 색으로 변색했다면 새 부동액으로 교환해야 한다. 부동액을 교환하거나 보충할 때는 통상 부동액 원액과 수돗물을 절반씩 섞어야 부동액 농도가 적절하다. 부동액의 비율이 너무 낮으면 냉각수가 얼어 라디에이터가 동파하거나 엔진이 과열되는 원인이 된다.
연료와 오일계통도 살펴봐야 한다. 자동차가 습한 여름철을 보내고 나면 차량 내 각 부위에 수분이나 불순물이 쌓이게 된다. 특히 기온이 크게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연료나 엔진오일 등에 섞인 물이 얼어붙어 인젝터나 연료필터를 막을 수 있다. 연료필터의 습기 정도, 엔진 오일의 상태를 체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겨울철 타이어 관리는 특히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노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다. 비용이 부담돼 스노 타이어로 교체하지 않는다면, 일반 타이어 마모 상태라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접지면에 있는 마모 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닳았다면 눈길에서의 미끄러질 수 있다. 이럴 땐 바로 새 타이어로 교환하는 것이 안전하다. 스노 체인을 장착하는 것도 방법이다. 스노 체인은 금속 제품과 우레탄 제품이 판매되는데 요즈음은 우레탄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 특히 스노 체인을 장착한 뒤 서행으로 50m 정도 주행한 뒤 늘어진 부분이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배터리 점검도 빼놓을 수 없다. 겨울철에는 외부기온이 낮아지면서 화학적으로 배터리가 방전되기 쉽다. 또한, 히터, 열선시트, 등화장치 등의 차량 내 전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배터리, 알터네이터에 걸리는 부하가 상대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반드시 배터리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교체해야 한다.
히터가 제대로 작동하는 지도 살펴봐야 한다. 엔진 가동 후 약 10분 이내에는 히터 열기가 나와야 한다. 시간이 지났어도 온기가 약하면 정온기(써머스타트)를 살펴봐야 한다. 히터를 켜고 손으로 바람의 양을 점검하되 모터 소리는 크지만 바람이 적게 나온다면 에어컨과 같이 사용하는 실내공기필터가 막혔을 가능성이 크다.
디젤·가스차는 겨울철 더 신경을 써야 한다. 날씨가 추워지면 시동이 잘 안 걸리는 경우가 많아 충분히 예열해주는 게 좋다. 계기판에 있는 예열표시등이 꺼진 후 시동을 걸고, 수동변속기 차량은 클러치 페달을 완전히 밟은 후 시동을 걸어야 한다. 아울러 가급적 환기가 잘 되는 건물 내 또는 지하주차장에 주차하고, 외부 주차 시는 엔진 위치가 건물 벽을 향해 주차하거나 차량 앞쪽이 해가 뜨는 방향으로 주차하는 것도 한 방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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