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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TV·생활가전, 2Q엔 `깜짝 실적`

조태현 기자I 2011.07.29 09:41:07

DM&A 2Q 실적 5100억…시장 예상치 상회
"TV서 꾸준한 실적…생활가전 수익성 개선 덕분"

[이데일리 조태현 기자] 삼성전자(005930) TV 사업이 2분기에 예상치를 뛰어넘는 실적을 내놨다.

프리미엄급 제품 비중 확대와 가전사업의 수익성 개선으로 실적이 예상치를 넘어선 것.

삼성전자는 29일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DM&A(디지털미디어 & 어플라이언스) 사업부의 2분기 영업이익이 51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분기에 비해 5% 감소한 14조700억원이었다.

매출액은 감소했지만 수익성은 오히려 개선됐다. 영업이익률은 3.6%로 전년 동기에 비해 1.2%포인트 높아졌다.

삼성전자는 TV 수요 약세로 TV 판매는 전분기에 비해 한자릿수 중반 정도 성장하는 데 그쳤다고 설명했다. 특히 LCD TV는 유럽과 중국에서 오히려 판매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요 시장에서 꾸준한 점유율 유지로 우수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DM&A 사업부의 발목을 잡아왔던 생활가전 사업의 수익성도 개선됐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생활가전 전체 매출액은 전분기에 비해 20% 증가했다. 같은 기간 프리미엄급 제품의 판매량은 30%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3분기에 평판 TV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10% 중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중남미와 아시아 지역 신흥시장은 20% 수준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전략적인 신모델을 보강하고 신흥 시장에서의 시장 특화형, 보급형 모델 판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를 통해 매출액 성장과 수익성 확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히 스마트 TV용 애플리케이션 확충 등으로 `스마트 TV=삼성`이라는 공식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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