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돈의문박물관마을 막걸리 홍보관은 서울시와 한국막걸리협회가 협력해 지역막걸리의 홍보와 막걸리 산업 전반 홍보 목적으로 운영된다. 막걸리 빚는 방법, 발효중인 막걸리, 지역의 다양한 막걸리 등 다양한 볼거리가 구비돼 있다.
국순당 체험 교육은 ‘맛있는 백설기로 국순당 막걸리 빚기’라는 내용으로 국순당의 우리 술 전문 교육공간인 우리술 아름터의 전문강사가 진행했다. 특히 전래하는 막걸리 빚기 방법 중 백설기를 이용한 막걸리 빚기 체험으로 우리 막걸리의 다양성을 소개했다.
국순당은 그동안 막걸리 등 우리 술의 역사와 가치를 알리기 위한 꾸준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2010년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국순당 서울사무소에 우리술 전문교육 공간인 ‘우리술 아름터’를 마련하고 ‘우리 술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 중이다. 막걸리에 대한 이론과 직접 빚어 볼 수 있는 체험 교육 등 우리술 문화와 제법 등에 대한 이론과 체험교육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막걸리 빚기’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진행된 ‘전국 양조장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국순당 횡성양조장 견학 및 ‘막걸리 빚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국순당 관계자는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막걸리 빚기를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알리기 위해 이번 체험 교육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막걸리 등 우리 술 문화와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데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