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일배송은 입점 셀러(판매자)들의 주문처리 과정 일체를 담당하는 G마켓의 풀필먼트 서비스로 월평균 배송 물량은 250만건 정도다. 셀러가 미리 동탄 등에 있는 풀필먼트 센터에 물건을 입고시키면 G마켓이 주문부터 재고관리, 포장, 배송에 이르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CJ대한통운은 우선 스마일배송의 라스트마일(택배)을 담당하며 추후 다양한 형태의 물류 협업 방안을 논의 중이다.
대표적으로 소비자 쇼핑 편의성 강화 방안으로 현재 오후 8시인 익일 도착보장 마감시한을 자정까지 확장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또 CJ대한통운은 물성별 특화 풀필먼트 서비스뿐 아니라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주문량 예측 시스템 등도 갖추고 있는 만큼 셀러와 소비자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협업안도 구상 중이다.
더불어 양사는 3P셀러(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사업자)를 풀필먼트 고객사로 전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도 벌일 예정이다.
이번 CJ대한통운의 스마일배송 전담은 지난달 CJ그룹과 신세계그룹이 맺은 그룹 차원의 사업협력 일환이다.
당시 양사는 온·오프라인 물류를 비롯해 식품, 미디어, 멤버십 분야에 이르는 포괄적 협력을 약속했다. CJ대한통운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신세계그룹은 그로서리(식재료) 분야 등 본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CJ대한통운도 신세계 계열사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SSG닷컴의 ‘쓱배송’과 새벽배송물량도 상당부분 담당할 예정이다. 또 SSG닷컴이 운영하는 김포 ‘네오’(NE.O)센터 2곳과 오포에 지은 첨단 물류센터를 CJ대한통운에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고품질 도착보장 서비스를 통해 이커머스 셀러와 소비자의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CJ그룹과 신세계 그룹의 본업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 혜택을 강화할 수 있는 성공적인 협업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