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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인프라는 토스, 카카오페이 등 민간의 ‘대출 비교 서비스’와 금융결제원의 ‘대출 이동 시스템’을 결합한 것이다. 관련 인프라가 구축되면 차주는 토스 등 온라인 대출 비교 서비스에서 갈아타고 싶은 저금리 대출을 찾은 뒤 연결된 저금리 대출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을 갈아타면 된다.
금융당국은 원래 마이너스통장, 직장인대출, 카드론 등 개인 신용대출만을 대상으로 관련 인프라를 구축 중이었는데, 이번에 대상을 주담대까지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당국은 애초 주담대는 담보권 이전절차를 온라인으로 구현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한 갈아타기 대상에서 주담대를 제외했다.
하지만 주담대가 대출금 규모가 큰 데다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대출이라 포함하기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년 1월 은행 가계대출 잔액(1053조4000억) 중 주담대 비중 약 76%(798조8000억원)에 이른다.
당국은 다만, 기술적인 문제 등을 고려해 일단 금융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담대 상품을 비교하고 대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인프라를 우선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잠정적으로 오는 12월 내 인프라를 통해 주담대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금융권 등과 빠른 시일 내 구축계획을 협의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현재 관련 인프라에 53개 금융회사, 23개 대출비교 플랫폼이 참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은행 전체(19개), 저축은행 18개, 카드 7개, 캐피탈 9개 등 비은행권 주요 금융회사가 참여해 전체 신용대출 시장의 90% 이상이 포함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회사가 플랫폼 사업자에 지급하는 수수료가 합리적으로 결정되도록 유도해 금융소비자 부담을 낮출 예정”이라며 “다수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참여에 따라 비은행권 대상의 중개 수수료가 기존 대비 상당수준 인하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