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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조차장은 오랫동안 동·서 단절 및 개발 제한 등으로 인근지역까지 슬럼화를 가속화시키는 등 여러 문제점을 만들었다. 그간 대전시와 대전 대덕구 등 지방자치단체는 조차장 이전 및 철도 지하화를 추진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한채 공전이 거듭됐다. 이 같은 상황에서 철도입체화 국가 선도사업에 대전조차장이 포함, 지역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됐다는 평이다.
우선 대전시는 기존 철도 노선을 이전·정비하고, 상부에 데크공원을 조성해 도심을 잇는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는 구상이다. 철도 지하화는 6조원 이상의 천문학적인 사업비가 필요한 사업으로 낮은 경제성은 추진 자체를 막는 걸림돌이었다. 이에 대전시는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입체화 개발을 제안했다.
사업비를 1조 4295억원으로 줄이면서도 실현 가능성을 높인 점이 높게 평가됐다. 국토부는 이 사업을 전국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프로젝트로 선정했다. 이 사업은 크게 2단계로 나눠 1단계에서는 대전조차장을 대덕구 상서동의 대전철도차량정비단 동측으로 이전한다. 기존 76개 노선을 20개로 줄이되, 기능은 최적화해 공간 활용도를 높인다.
사업은 정부와 대전시, 국가철도공단 등이 협업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는 조차장 이전과 데크공원 조성을 담당하고, 대전시는 철도 부지의 가용 부지를 개발하는 역할을 맡는다. 사업 추진 일정은 내년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한 후 2027~2029년 실시설계 및 보상, 2030~2034년 조차장 신설 및 데크 시공, 2036~2037년 부지 조성 및 분양으로 진행된다.
사업시행을 맡게 되는 국가철도공단은 국토부, 기재부 등과 협의를 통해 효율적인 자회사 설립방안을 올해 상반기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자회사가 이 사업 시행을 전담하더라도 사업 책임성 강화를 위해 지자체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특별법 개정에 나설 것”이라며 “안정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하화사업이 적기에 완료될 수 있도록 향후 설계·시공 단계에서 사업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도 기존 방식인 부지 조성 후 매각 외에도 일부 부지를 직접 개발·분양하는 방식을 통해 사업성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동·서 단절 해소, 지역 균형 발전, 도심 재생, 신성장 거점 조성, 철도 안전성 강화, 지역 경제 활성화 등 다양한 효과를 창출해 전국적 롤모델로 만들겠다”면서 “대전역 부근은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도심융합특구지정 등과 연계, 사업계획을 더욱 보완해 정부의 철도지하화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에 반영시켜 장기적으로 추진토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