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매크로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섹터 순환매에 따라 유통 섹터로 우호적인 수급이 유입되고 있다”며 “밸류에이션 매력이 높진 않지만, 영업이익 증익이 시작되고 수급 환경이 우호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시 주가 회복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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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은 지난 4개 분기 동안 부진한 기존점 신장과 본부임차(고정비 부담이 큰 대신 본사가 수취하는 가맹 수수료율이 높음) 출점에 따른 고정비 부담 등으로 영업이익 감익을 기록했다. 3분기 기존점 신장은 0.3~0.5% 수준으로 2분기 대비 크게 개선되진 못하지만, 고정비 부담이 낮아지면서 영업이익 증익을 기록하리라고 내다봤다.
김 연구원은 “BGF리테일은 2021년부터 신규 점포 출점 시에 본부임차 출점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쳤고, 그 결과 2022~2023년 감가상각비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현재 전체 점포에서 본부임차 점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기 때문에(40% 중반 추정), 올해 하반기 감가상각비 증가율은 둔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BGF리테일 주가가 크게 하락했던 이유를 영업익 감익과 동시에 소매 내 편의점 채널의 점유율 하락을 꼽았다. 다만, 올 상반기 소매 산업 내 편의점 채널의 점유율은 전년동기 대비 회복됐다. 덕분에 2024년 소매시장 내 편의점 채널의 점유율도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개선될 걸로 전망한다.
김 연구원은 이어 “추가적으로 슈퍼 엔저가 종료되면서 올 하반기엔 내국인이 해외여행을 위해 지출하는 금액 증가율이 상반기보다는 둔화될 가능성이 커졌다”며 “이는 편의점을 포함한 소매 유통사에 긍정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