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E 회원국 출신 17명이 모국어로 부산 홍보
용두산공원, 광안리 등 부산 명소 등 소개
[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현대차(005380)그룹은 주한 외국인들의 시선으로 부산의 경쟁력을 전하는 영상캠페인을 5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는 17개 국제박람회기구(이하 BIE) 회원국 출신의 주한 외국인들이 출연해 모국어로 부산의 진면목과 경쟁력을 설명하는 영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만들어졌다.
| 현대차그룹이 5일 부산엑스포 홍보 영상 18편을 공개했다.(사진=현대차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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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에 등장하는 외국인들의 국적은 미국과 그리스, 체코, 슬로바키아, 우루과이, 페루, 칠레, 이스라엘, 짐바브웨, 리비아, 코소보 등 총 17개국이다. 모두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에 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BIE 회원국이다.
| 부산 수영만에서 미국인 헤일리씨.(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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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캠페인에 참여한 출연진들은 한국에 평균 5년 이상 거주하면서 한국의 문화·관광·교통 인프라 경쟁력을 오랫동안 경험해 온 외국인들로 알려졌다. 한국과 부산의 세계박람회 개최 적합성에 대한 글로벌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한 외국인들의 설명과 함께 영상의 배경으로 부산의 주요 명소들도 소개된다. 전통적 명소인 용두산공원과 광안리 해수욕장을 비롯해 부산의 발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마린시티 마천루와 영화의 전당, 도시재생과 문화예술 콜라보의 대표적 사례인 감천문화마을과 이바구마을, 현대모터스튜디오 부산 등이 등장한다.
| 부산 해운대구 더베이101에서 체코인 앤드류씨.(사진=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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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한국에서 7년째 살고있는 미국인 ‘헤일리’씨가 등장해 영어로 “전 세계 여러분에게, 명예 부산시민으로부터”라는 말과 시작한다. 주한 외국인이자 한국 팬으로서 2030년 세계박람회 후보 도시 부산의 소개를 알린다.
파라과이인 ‘로사(Rosa)’씨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에스파냐어로 “제가 사는 부산은 바다와 육지가 공존하는 대한민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죠”라며 대한민국 수출관문으로 일찌감치 국제도시로 자리매김한 부산의 위상을 설명한다.
| 부산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칠레인 제레미아씨.(사진=현대차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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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영상 출연진들은 부산 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도에서 수년 간 생활했기 때문에 한국의 진짜 모습을 잘 알고 있는데다 평소 한국 사랑이 남다른 외국인들”이라면서 “이들의 모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한국과 부산 소개는 현지에 세계박람회 후보도시 대한민국 부산을 친근감 있게 전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글로벌 홍보영상을 자사 유튜브 채널과 페이스북 등의 디지털 채널 뿐 아니라 오프라인 상영도 적극 추진한다. 한 현대차그룹 경영진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만났던 BIE 회원국 주요 인사뿐 아니라 앞으로 만남이 예정된 인사들에게도 이번 영상물들을 전달해 부산에 대한 지지와 표심을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