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실적 향상에는 이효리 광고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 효과를 톡톡히 봤다. 지난 1월 지구식단 모델 이효리의 광고를 공개한 이후 소비자 반응이 크게 늘어났다.
풀무원지구식단은 하위 브랜드 ‘식물성지구식단’을 운영하며 다양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선보이고 있다. 식물성지구식단은 최소첨가물 원칙과 풀무원만의 노하우 및 특허기술을 활용해 식물성 원료만으로 맛과 식감을 살린 제품들로 제품 라인업을 갖췄다.
풀무원은 다양한 지구식단 제품을 식물성 대체식품, 식물성 영양식품, 식물성FRM(Fresh Ready Meal)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반기 모든 카테고리가 고르게 성장해 브랜드 전반적인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식물성FRM 카테고리의 매출 증가율이 약 131%로 가장 높았다. 기존 인기 품목인 식물성 만두, 떡볶이 등이 여전히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출시한 신제품들도 시장에 안착해 지구식단 사업의 순증에 기여했다. 쫀득한 만두피에 식물성 원료로 속을 채운 ‘이슬만두’, 우유와 달걀을 넣지 않고 부드럽게 만든 식물성 아이스크림 ‘플랜또’ 등을 선보이며 식물성 간식과 디저트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했다.
고기 요리를 대체하는 제품 위주인 식물성 대체식품 카테고리도 눈에 띄게 성장했다. 풀무원은 식물성 대체식품 카테고리 중 하나인 두부텐더를 지구식단의 플래그십 제품으로 육성하고 있다. 캔햄은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매출도 크게 올라 식물성 캔햄 시장을 성공적으로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판매 채널별로는 온라인 강세가 뚜렷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 나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위하는 ‘가치소비’와 맞물려 지구식단 브랜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지구식단 제품들이 대개 SNS나 온라인몰 후기 등으로 입소문을 탄 까닭에 온라인상 젊은 층 지지가 뚜렷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올 초 편의점 GS25와 협업해 지구식단 제품을 활용한 두부텐더김밥, 유부런천미트김밥을 선보인 바 있고 최근에는 CU와 함께 식물성 함박패티가 들어간 함박곡물버거를 론칭했다. 이처럼 편의점 채널을 MZ세대 대상 지구식단의 확산을 위한 창구로 협업 확대할 예정이다. MZ세대가 선호하는 외식업체들과도 지구식단 제품 체험 확대를 위한 협업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다.
박종희 풀무원식품 지구식단 사업부 BM(Brand Manager)은 “‘풀무원지구식단’은 2022년 8월 론칭 이래 성장세를 이어가며 국내 대표 식물성 지향 식품 및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올해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식품 시장의 성장에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