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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중국에서는 양산빵 ‘송송 로우송단가오’를 출시하며 1000억 위안 규모의 현지 대용식 시장에 진출했다. 아침 식사를 간편하고 건강하게 즐기고자 하는 현지 소비자들의 요구에 발맞춰 영양을 강화한 빵을 선보였다는 설명이다.
중국인들이 즐겨 먹는 닭가슴살 ‘로우송’(얇게 다져 말린 고기)을 빵 위에 올리고 20% 함량의 달걀을 더해 맛과 영양, 식감을 모두 살렸다. 오리온은 송송 로우송단가오를 시작으로 그래놀라 등 다양한 간편식 제품을 출시해 중국 내 대용식 시장을 본격 공략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2018년 간편대용식 브랜드 ‘마켓오 네이처’를 론칭하며 아침대용식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농협에서 제공하는 국산 쌀과 호밀, 귀리 등을 그대로 가공해 만든 ‘오!그래놀라’ 9종과 ‘오!그래놀라바’ 4종 등 소비자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제품 라인업(상품군)을 갖췄다.
지난해에는 간편대용식 수요 증가 트렌드에 힘입어 오!그래놀라 브랜드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34% 크게 성장했다. 영양가 있는 양질의 간편한 식사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국내 그래놀라 시장이 매년 15% 이상 성장하고 있는 만큼 그래놀라를 더욱 대중화하고 간편대용식 시장을 넓힐 수 있는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일 방침이다.
베트남에서는 2019년 선보인 양산빵 ‘쎄봉’이 현지 아침 대용식 시장 공략에 성공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지난해 쎄봉 매출액이 전년 대비 350% 이상 대폭 성장했다.
‘소시지 맛’, ‘찹쌀 머핀’ 등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주효했다. 베트남은 간편함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자들의 비중이 높은 만큼 맛과 영양, 편리성을 갖춘 쎄봉의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한 끼 식사’의 개념이 변화하면서 맛과 영양, 편리성을 갖춘 아침대용식의 수요는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과 베트남에 이어 중국에서도 아침대용식 시장에 안착하고 글로벌 소비자들의 식탁을 적극적으로 공략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