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외교부, 제1차 韓-AU 정책협의회 개최

김영환 기자I 2017.09.10 11:44:56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아프리카 54개국의 통합기구인 아프리카연합(AU)과의 양자간 협력 사항을 논의하는 제1차 한-AU 정책협의회가 11일 외교부 청사에서 박용민 외교부 아중동국장과 파투마타 카바 시디베 AU 상주대표위원회(PRC) 의장국 대표(주에티오피아 기니대사)를 수석대표로 개최될 예정이다.

AU는은 2002년 아프리카단결기구(OAU. Organization for African Unity 1963.5월 설립)를 승계해 설립된 기구로서 △아프리카의 통합 촉진, △공동이익·입장 추구 △역내 평화·안보협력 △빈곤철폐·경제개발 촉진 △민주주의·법치·선정 등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현재 에티오피아 수도인 아디스 아바바에 본부 소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AU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해 2005년 AU 옵서버 자격을 획득한 이래, 장관급 회의인 한-아프리카 포럼을 2006년부터 개최해 왔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2016년에 체결된 한-AU 협력 MOU에 따라 한-아프리카 포럼 후속조치 등을 협의하기 위하여 최초로 개최된다.

이번 협의회에서 양측은 △제4차 한-아프리카 포럼 결과 및 후속조치 이행방안 △국제무대 협력 △지역정세 등 한-AU 간 협력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가질 예정이다. 특히 작년 12월 에티오피아에서 개최된 제4차 한-아프리카 포럼의 결과문서 ‘한-아프리카 협력 프레임워크’의 이행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북한의 6차 핵실험과 관련해 우리 입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AU 차원의 지지를 요청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