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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형환 장관은 23일 조선업 밀집지역인 경남 거제시 시청에서 현대중공업(009540)·삼성중공업(010140)·대우조선해양(042660) 등 조선 3사, 조선기자재 업체, 사내협력사, 중소기업청, 거제시, 거제상의 등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조선산업 연착륙 △조선기자재업계 연착륙 △주력산업 고도화 및 미래 먹거리산업 발굴 등을 내용으로 하는 이 같은 지원방안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산업부는 지원 대상인 조선업 밀집지역으로 부산, 울산, 경남(거제·창원), 전남(영암 대불국가산업단지), 전북(군산) 등 5개 지역을 검토 중이다. 단희수 지역산업과장은 “이달 말까지 발표할 목표를 갖고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주 장관은 조선산업 연착륙 방안과 관련해 “대형 조선사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친환경 선박 등 고부가가치 핵심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고 8월부터 시행되는 기업활력제고법(원샷법)을 통해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면서 “중소 조선사는 관공선 조기발주 및 선박펀드 활성화를 통한 수요창출, 국제 환경규제 대응, 선박 수리·개조 시장의 진출 등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산업부는 업계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 중이다.
주 장관은 기자재 업체 연착륙 방안으로는 “지역별 기자재업체 현장애로 지원단을 통해 일대일로 전 업체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전기·전장, 의장, 기관, 선체 등 4개 분야별 맞춤형 수요 창출, R&D, 금융 등 집중 지원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 장관은 “지역별로 민관합동 신산업 추진반을 구성해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 및 신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을 것임을 강조했다.
관련 법령 개정도 추진될 전망이다. 주 장관은 “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를 도입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수단을 종합적이고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가칭)산업조정촉진지역제도는 급격한 산업 여건의 변동으로 지역 경제가 위기에 처하거나 처할 우려가 있을 때 정부의 지원 수단을 신속하게 연계해 지원하는 제도다.
주 장관은 “장관이 직접 5개 지자체장들과 소통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장관은 “산업계, 노조, 중앙정부, 지자체 등 하나가 된 팀워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일부 대기업 노조들의 파업은 공정차질, 인도지연, 자구노력 이행 차질을 가져오므로 노조의 책임 있는 자세와 신중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참석자들도 다양한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조선업계 측에서는 “자금난 해소와 신규 사업 추진을 위한 대출, 보증, 선박펀드 등 금융지원이 필요하다”며 “추경편성이나 세제혜택 등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자재 업체와 사내협력사 등 중소업체들은 “공공부문 발주를 확대하고 일감부족을 해소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간담회 이후 주 장관은 삼성중공업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인 건화기업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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