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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에어컨은 한달마다 수리해야 한다?

조태현 기자I 2011.06.23 10:15:48

에어컨 신제품서 냉매 유출…삼성전자, 사전점검 서비스 개시
"같은 문제 반복돼…제품 자체 문제일수도"

[이데일리 조태현 기자] 지난 4월 아기 엄마가 된 가정주부 A씨. A씨는 갓 태어난 아기와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삼성전자(005930)의 에어컨 신제품을 큰 맘 먹고 구매했다.

하지만 실제로 집이 시원해지진 않았다. 냉매 가스가 유출되면서 말그대로 '비싼 선풍기'로 전락했기 때문. A씨는 삼성전자에 AS(애프터서비스)를 요청해 냉매를 주입받았다.

문제는 한 달 후 다시 발생했다. 이번에도 냉매가 유출된 것. A씨는 "한 달마다 냉매 주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삼성전자의 기술이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삼성전자 에어컨 신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에선 다급히 사전점검 서비스로 문제 해결에 나섰지만 소비자들의 불만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판매한 신형 홈 멀티에어컨에 대한 사전점검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올해 초 삼성전자가 발표한 삼성 하우젠 스마트 에어컨(모델명 AF-HS152BFAC).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를 광고모델로 영입해 스마트 인버터를 장착해 일반 에어컨에 비해 냉방 속도가 빠르며 전기료도 최대 87% 절약할 수 있다고 알려왔다. 연초에는 삼성전자 사옥에서 제품 발표회까지 열며 국내 시장 공략에 열을 올렸다.

문제가 생긴 것은 제품 출시 직후였다. 제품에서 냉매가 유출되기 시작한 것. 냉매가스 압력에 의해 배관 이음새 부분이 이탈된 것이 원인이었다.

시원한 바람을 내뿜기 위한 냉매가 유출되면 사실상 에어컨으로서 제품의 가치는 없어지게 된다.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지자 삼성전자는 부랴부랴 사전점검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공지했다. 삼성전자는 설치 기사가 새로운 배관 설치 매뉴얼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소비자와 업계에서는 냉소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단순한 설치 기사의 실수라면 같은 문제가 반복되진 않았을 것"이라며 "배관의 재질을 바꾸면서 발생한 제품 자체의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에 대해 제품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설치 기사가 설치 방법을 숙지하지 못해 발생할 문제일 뿐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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