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모델로 출시돼 69년간 ‘크라운’이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로 진화했다. 지난해 16세대로 모델까지 출시된 크라운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결합한 크로스오버를 주축으로 세단, 스포츠,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 타입으로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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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 크로스오버에는 새롭고 현대적으로 디자인된 크라운 엠블럼과 차량의 폭을 강조하면서 날카롭고 길게 뻗은 전면부의 전방 지향적인 해머헤드 디자인, 전면부를 가로지르는 주간 주행등 (DRL)이 적용됐다. 후면부는 수평 LED 테일램프와 함께 일자형 LED 램프로 독특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인테리어는 직관적이면서도 편안한 실내 공간을 추구했다. 12.3인티의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MID)와 함께 터치형 센터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아울러 총 8개의 에어백과 함께 업그레이드된 예방안전사양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를 탑재해 주행 안전성도 높였다.
크라운은 승차감 및 주행 감각을 향상시켰다. TNGA-K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크라운은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2.5리터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e-CVT(전자식 무단변속기)가 결합돼 시스템 총출력 239마력을 발휘한다. 크라운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 다이렉트 시프트 자동 6단 변속기,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eAxle) 등으로 더욱 강력해진 모터 출력과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또한 크라운은 각 배터리 셀의 출력을 향상시켰다. 모터출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높은 배터리 전류를 사용해 엑셀레이터 작동에 대한 반응성을 향상시켜 강력하면서도 부드러운 가속력을 제공한다.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해 2월 선보인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에 이어 다양한 전동화 차량의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의지와 함께 토요타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2번째 모델”이라며 “크로스오버 모델로 재탄생된 크라운을 가까운 토요타 전시장에서 직접 만나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