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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당시에는 이들이 서울시민을, 제 표현대로 하면 ‘볼모잡는 일’을 하지 않았다”면서 “그런데 오세훈 시장이 들어온 뒤에 서울시장을 볼모 잡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최근 대선만 본다고 해도 대선 과정에서 시민들 불만이 높아지니까, 심상정 후보가 찾아왔다는 이런 이유로 시위를 중단했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가 느끼기에 오 시장 취임 이후 이동권 시위가 격해졌다는 뜻이다.
이명박 전 시장 재임 시절까지 포함해 20년 가까이 전장연 이동권 시위가 있었고, 이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아 격해진 것이라는 반론에 대해 이 대표는 “굉장히 호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동권을 침해받은 장애인 외 사회적 약자와 역사적 피해자가 있다는 게 이 대표의 반박 이유다.
그는 “이분들 못지 않게 굉장한 아픔을 가진 분들이 있는데 5.18, 여순사건, 4.3 이런 것들은 70년 가까운 아픔이 있었던 분들”이라면서 “광주 같은 경우 40년 가까운 아픔이 있었던 것이고 세월호 사건만 해도 굉장히 긴 시간 동안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분들의 아픔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예산 등 행정적 절차 등이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행정 약속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계획을 세워서 몇 년 내로 시행하겠다 했는데 예산을 또 주는 곳은 시의회”라면서 “시의회에서 충분한 예산을 공급하지 않았을 경우 시장의 약속이라는 것이 연화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시 운영에 있어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설 외 다른 우선순위가 높은 사업들이 지연되는 것도 비일비재하다”면서 “동부간선도로 한 차선 확장에 15년 가까이 걸렸는데 이를 다 사과해야하나”라고 되묻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전장연의 주장과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최대 다수의 불편을 야기해서는 안된다는 기존 입장도 되풀이했다. 지하철을 멈춰 세우는 방식으로 출근길 시민들을 방해해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그는 “장애인 시위하는 것에 있어서 탑승 시위라면 만약에 지금처럼 줄 지어서 20~30분 타시는 게 아니라 일정 시간 지난 다음에 다음 열차를 타면 된다”면서 “지금 같은 경우는 출입문에 끼워 넣고 30분씩 지연시키는 방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불법 시위를 중단하라고) 유도하는 것은 합리적인 제안”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