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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중공업은 “노르웨이 골라사로부터 수주한 LNG선을 세계에서 최초로 육상에서 건조한 후 5일 플로팅독으로 빼내는 데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지금까지 비교적 선가가 싼 유조선이나 벌커, 컨테이너선을 육상건조방식으로 건조한 조선사는 많았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선박인 대형 LNG선을 육상건조방식으로 만든 것은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에서 처음이다.
이번에 육상에서 건조한 LNG선은 16만2000 CBM급인 이 선박은 축구장 두 개 보다 큰 길이 289미터, 폭 45.6미터, 깊이 26미터의 순수 무게만 3만 4000여톤에 달한다. 올 3월 강재절단을 시작으로 7월 첫 번째 블럭을 육상건조장에 배치한 이 후 공정이 까다로운 액화가스 화물창을 비롯, 엔진, 프로펠러, 외벽 등 선박 건조작업을 대부분 마무리했다.
이날 진수 후 배관과 전선 등 일부 의장과 도장 작업을 진행하고, 두 차례의 시운전을 거쳐 내년 7월 말 인도할 계획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의 육상건조장은 1200톤 골리앗크레인과 4기의 집크레인, 플로팅독을 갖추고 있으며, 동시에 두 척의 선박건조를 할 수 있다. 육상에서 건조를 끝내면 유압식 운반장치를 이용해 선박을 한꺼번에 들어올려 플로팅독으로 이동하고, 이후 플로팅독을 통째로 잠수시켜 선박을 띄우는 방식으로 진수 작업을 진행한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 2008년 5월 육상건조장을 조성한 이래 지금까지 5년 동안 연 10척, 총 50여 척의 선박을 건조하며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안정성에 대한 면밀한 기술적 검토를 거쳐 이번에 LNG선까지 육상건조를 하게 됐다.
LNG선의 경우 일반 상선에 비해 무게가 30% 가량 무겁다. 이 때문에 유압식 운반장치로 들어올렸을 때, 플로팅독으로 이동할 때의 안정성 문제가 주요 검토 내용이 됐다.
현대삼호중공업은 LNG선 수주잔량 총 12척 중 이번 호선을 시작으로 10척을 육상에서 연속 건조할 계획이다. 현대삼호중공업의 한 관계자는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생산성을 높여 매출과 수익을 개선하고 있다”며 “상상력과 도전으로 이룬 혁신이 불황을 넘는 열쇠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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