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분야에서 이용경험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이용자 수 TOP5 중에서 브랜드 인지도 랭킹 8위를 차지했던 민병철어학원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 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 이용자수에 대한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YBM)시사 | 58 | 62.1 |
파고다 | 29 | 62.1 |
종로학원 | 25 | 40.0 |
민병철어학원 | 14 | 64.3 |
대성학원 | 12 | 58.3 |
정철어학원 | 12 | 33.3 |
이익훈어학원 | 10 | 60.0 |
청솔학원 | 7 | 42.9 |
GNB영어학원 | 7 | 71.4 |
메가스터디 | 6 | 66.7 |
한샘학원 | 6 | 50.0 |
이지어학원 | 6 | 66.7 |
삼육외국어학원 | 5 | 60.0 |
청담어학원 | 5 | 40.0 |
글로벌어학원 | 5 | 80.0 |
이보영토킹클럽 | 5 | 60.0 |
아발론 | 5 | 40.0 |
해커스어학원 | 4 | 100.0 |
ECC | 4 | 75.0 |
서강 | 3 | 66.7 |
대일학원 | 3 | 0.0 |
윤선생영어학원 | 2 | 50.0 |
정일학원 | 2 | 100.0 |
종로엠스쿨 | 1 | 100.0 |
대학학원 | 1 | 100.0 |
YBM시사, 파고다, 종로학원, 민병철학원, 대성학원 등의 브랜드가 이용자 수 TOP5에 랭킹 돼었으나, 전반적인 학원업의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자녀교육에 관심도가 높아 주부그룹의 인지도가 높았던 대성학원과 자영업과 기혼그룹의 지지를 받았던 종로학원의 경우 만족도에서 YBM시사, 파고다, 민병철 어학원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기록돼 고객관리면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TOP5를 포함한 전체 조사권 내에서는 브랜드 인지도는 낮았지만 GNB영어전문학원, 메가스터디, 민병철어학원 등이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이번 만족도의 특징 중 하나는 랭킹 상위를 차지한 브랜드 조차도 학원업의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응답자들의 연령이 20대 이상인 관계로 과거 자기계발의 수단이 외국어 교육에 국한되었으나, 교육정책의 변화와 다양한 자기계발 아이템의 등장으로 기존 학원업의 이용도가 전반적으로 저조하게 나타난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해,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만족도가 높았던 GNB영어전문학원은 생각단위와 연결질문을 통한 영어말하기 교육방법을 통해 영어식 어순을 터득시키고 영어문장 생성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게 하는 영어 전문학원이다.
또 영어능력에 따른 원어민 영어교육 실시와 영어발음 인식기술을 접목한 영어교육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기술을 특허 개발 하는 한편, 전국 가맹캠퍼스의 교사와 학원장을 대상으로 동일한 영어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캠퍼스교육시스템’ 을 도입한 것도 이 학원만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민병철어학원은 유치부, 초중등교육, 대학생, 성인어학교육 등 맞춤별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리더 양성을 교육목표로 출범한 어학원이다.
이외에도 조사권 밖으로 글로벌어학원, ECC, 정일학원, 해커스어학원, 종로M스쿨 등이 포함됐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